생리전증후군

정의

월경 전 7-10일전 매달 주기적으로 증상이 나타나 월경이 시작되면 24시간 이내 증상 소멸되는데 대부분 여성들은 월경이 시작되기 수 일 전부터 피로감, 유방통증, 집중력 저하, 초조감, 두통, 복통, 어지러움, 짜증스러움, 부종 등의 증상을 경험합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증상들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월경 주기에 따라 반복해서 나타난다면 월경전 증후군으로 진단됩니다.

원인

생리전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분명치 않습니다. 다만 월경전 여성호르몬의 변화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 호르몬은 정상적으로 분비되나, 그 호르몬에 이상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라는 가설도 있습니다.

 

육체적 증상과 관련해서는 비타민 B6의 결핍, 저혈당증, 부신의 활성도 증가 등이 관련돼 있다고 추정됩니다. 대체로 젊은 층보다 출산 후나 급성간염을 앓고 난 후 생기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증상

육체적인 증상으로는 유방의 팽만감과 통증, 부종과 체중증가, 전신 피로감, 졸림, 관절통, 부종, 여드름, 변비, 헤르페스나 곰팡이 감염의 재발 등 신체적인 것과 식욕(과식증) 및 수면 습관 변화, 쉽게 화를 내고 남을 헐뜯거나 비난하는 등정서적 행동적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증상으로는 생리 때만 되면 도벽이 생기거나 우울증, 신경과민, 충동성 및 공격성이 증가되고 주의 집중이나 기억력, 인지력 장애에시달리는 등 갖가지 증상으로 고통 받는 여성들이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가임 여성의 약 5% 정도가 이같이 심각한 월경전 증상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월경전증상은 배란 후 월경시작 전에 나타나 월경시작을 전후해 사라집니다.

치료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경우에는 정신적 여유와 안정을 취하면서 음식은 짜지 않게 먹고 금연하고 스트레스를피하면 좋아집니다. 그러나 심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여러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완벽한 치료 없고 호르몬 치료와 통증에 대한 대증 요법이 사용되고 있을 뿐입니다. 정신과 증상이 심한 경우엔 항우울제 등의 약물 치료가 보편적입니다.

 

약물요법으로는 통증이 심할때는 진통제를 투여하며 호르몬요법이 필요한 경우에는 여성 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부종이 생겼을 때에는 이뇨제를 투여하며, 유방의 팽만감과 통증에는 Bromocriptine을, 불안증이 심하면 신경안정제 등을 투여합니다.

질환 관리법

편식을 하지 않습니다. 소금과 설탕 섭취를 줄이고 담배를 끊습니다. 소량의 건강식을 규칙적으로 먹고 홍차, 커피, 술을 줄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요가, 에어로빅, 참선, 침술, 정신요법 등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하면 엔돌핀이 분비되어 기분도 좋아지고 정신적 증상의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사전에 예견하여 주변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정신적인 괴로움은불안, 우울, 적의감 등을 떠나 심지어 자살충동이 일어날수 있고, 가족은 물론 주변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행히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이런 증상은 사전에 미리 예견할 수도 있어, 가능하다면 주위나 가족에게 이런 어려움을설명하고 도움과 이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