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돌출증

정의

여러 원인으로 안구가 이상하게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태.

원인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머리뼈 기형

2. 안구가 들어있는 머리뼈 속의 공간인 눈확 속에 비정상적인내용물의 증량에 의한 것(눈확 속의 조직의 염증, 눈확속에생기는 종양 등의 병)

3. 안구 자체의 팽창에 의한 것(선천성 녹내장(선천적으로 안구의 내압이 증가하는 병. 그 내압에 의해서 눈이 커진다)이나 드물게는 심한 근시 등이 있다. 머리뼈 기형이나 전신적으로 생기는 병에 기인하는 예의 대부분은 양쪽 눈 모두가 돌출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증상

돌출상태가 심하고 눈꺼풀을 닫는 일이 불가능한 상태가 계속되면 눈의 표면의 조직이 건조해져서 염증이나 심한 경우엔 안구의 천공이 생길 수도 있어서 위험하다.

치료

안구부종이 심하면 이뇨제를 투여하고, 베개는 높은 것을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눈꺼풀이 덮이지 않아 수면에 지장이 있으면 눈가리개를 사용하고, 외출 시에는 보안경을 착용하도록 한다. 또 증상이 심해 사물이 이중으로보이거나 눈동자를 움직이기 힘든 경우, 그리고 결막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투여하기도한다.

 

그 밖에 시력손상, 각막손상,사시 및 복시를 치료하기 위해 수술을 하기도 하며, 안구 후방의 지방조직을 줄여주기 위해안구 후방에 위치한 부비동에 구멍을 뚫기도 한다. 물론 이러한 방법들은 안구돌출의 근본적인 치료법은될 수 없으나 적어도 안구돌출의 증상은 완화시켜 준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