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핵증

정의

Mycobacterium tuberculosis의 감염에 의한폐감염증이다. 결핵은 인체의 어느 곳에나 발생할 수 있는 전염성이며 감염성인 급성 또는 만성질환이다. 결핵은 혈류나 임파관을 따라 몸의 어느 기관에나 전파될 수 있는데 폐가 가장 침범을 잘 받는다.

 

과거에는 폐결핵이 아주 흔한 불치의 전염병이었으나 1950년이후에는 효과 높은 항결핵제가 나오고, 국가가 철저하게 결핵을 관리하여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아직도 전세계적으로 매년 약 300만 명의 환자가 결핵으로사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후천성면역결핍증(AIDS)환자가많은 나라에서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원인

결핵균의 감염이며, 활동성 폐결핵환자와 접촉으로 공기 전염된다. 결핵균은 1882년 코호에 의해 처음으로 발견되었고, 간균으로서 항산성세균이다. 전염경로는 활동성폐결핵환자로부터 주로 기침, 재채기, 큰소리로 말하는 것 등을 통해서 결핵균이 인체에 흡입되어 폐포에 도달하여 감염을 일으킨다.

증상

식욕부진, 전신피로, 체중감소, 미열과 식은땀이 나며 기침과 가래, 때로는 각혈을 일으킨다. 따라서 미열이 있고, 식욕이 없고, 기침을 2∼3주 이상 계속하면 결핵을 의심한다. 기침은 대개 초기에는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 또는 밭은 기침을 한다.

진단

치료

결핵의 치료와 관리는 4가지 기본요소에 따른다. 즉 약물치료, 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교육, 그리고 자외선에 노출시키고 환기를 잘 시키는 것이다. 폐결핵은 조기에발견하여 항결핵제를 복용하는 것이 치료의 첩경이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절한 치료를 시작하여 약 2주가 지나면 전염성도 없어진다.

 

실제로 폐결핵이 발병한 환자는 자신은 모르고 있으면서 자기 가족이나 주위 사람에게 결핵균을 계속 퍼뜨리는것이 문제이다. 폐결핵은 최소한 6개월 이상 약물을 복용해야하므로 꾸준히 치료해야 한다. 만약 치료를 소홀히 하거나 불완전한 치료를 하면 결핵균이 약에 대한 내성만생기고, 만성 활동성 결핵으로 진행되어 잘 낫지 않고 치료가 더 어렵게 된다.

예방

결핵을 예방하려면 비씨지(BCG) 접종을 해야 한다. 비씨지는 우형 결핵균의 독성을 약하게 하여 만든 것으로 사람에게는 병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결핵에 대한 면역을갖게 하는 백신이다. 결핵균에 감염되기 전 비씨지 접종을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발병률이 1/5로 줄어드는데, 이 효과는10년 이상 지속된다.

 

특히 비씨지는 폐결핵뿐 아니라 사망률이 높은 소아의 결핵성 뇌막염이나 속립성 결핵(좁쌀결핵) 예방효과가 높기 때문에 가능한 한 출생 후 1개월 이내에 비씨지를 접종하도록 하고 있다.

질환 관리법

담배는 그 자체로 결핵에 더 잘 걸리게 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기관지염으로 인해 평소에도 기침과 가래가 많이 나오므로 결핵으로 인한 증상을 담배로 인한 증상으로 오해하여 병을 키우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결핵이 발생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결핵 환자는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