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맹

정의

응시하고 있는 점을 경계로 하여 한 눈 또는 두 눈의 시야의 오른쪽 반 또는 왼쪽 반이 안 보이는 상태를말한다.

원인

-동명반맹 : 두 눈 시야의 오른쪽 반또는 왼쪽 반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우측반맹 ·좌측반맹이 있으며, 시색에서피질중추에 걸쳐 일어나는 장애 때문이다.

 

-이명반맹(교차반맹) : 두 눈 시야의 반대쪽이 안 보이는 것이다. 뇌하수체 종양이 원인인경우가 가장 많으며, 시신경교차가 압박을 받으면 두 눈의 바깥쪽 시야가 안 보이는 양이측반맹이 일어나고, 아주 드물게 시신경교차가 양쪽으로부터 압박을 받으면 두 눈의 안쪽 시야가 안 보이는 양비측반맹이 일어난다.

 

-4분의 1 반맹 : 두 눈의 시야가 일치된 1/4의 부분이 안 보이는 것으로 매우 드물다. 원인은 모두 뇌종양 · 두개외상으로 인한 시신경로 또는 시중추의 장애 등이다.

증상

바라보는 점을 경계로 하여 시야의 왼쪽 절반이나 오른쪽 절반이 보이지 않는다.

종류

동명반맹, 이명반맹, 4분의 1 반맹이 있다.

진단

장애 부위가 제1시중추까지라면 반맹성 동공강직 현상이 일어나고그보다 앞쪽이면 동공반응에 이상이 없다는 것이 동명반맹 진단의 기준이 된다.

치료

원인이 되는 병을 먼저 치료하고 시야 결손에서 비롯되는 불편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반사경 또는 프리즘을이용하여 고안한 반맹용 안경을 사용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