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정의

입안에 있는 세균(뷰턴스균)이당분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산에 의해 이가 녹은 상태입니다.

원인

음식을 먹은 후 약 3분 뒤부터 충치의 세균이 음식 찌꺼기를부패시켜 시큼한 산으로 만들고 약 30분 후면 이 산이 치아를 녹이게 됩니다. 이의 표면을 이루는 사기질(법랑질)은사람의 몸에서 가장 단단하며 수정과 경도가 비슷하지만 산에 유난히 약한 물질입니다.

증상

사기질이 녹거나 닳아 상아질이 노출되면 이가 누렇게 보일 뿐 아니라 신경에 이르는 아주 작은 관들이 드러나기때문에 온도에 민감해져 시린 증세가 나타나고, 더 진행되면 신경에 염증을 일으켜 몹시 아프게 됩니다.

치료

일반적인 충치치료는 충치에 걸린 부위를 파내고 인공재료로 메우는 것입니다.충치 부위를 메우는 재료는 금, 세라믹, 아말감, 수지(레진) 등이 있고방법은 인레이법과 충전법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의료보험이 적용되며 가장 경제적인 것은 아말감입니다.

 

그러나 아말감은 충치 부위가 크면 사용하기 곤란하고 수은이 포함되어 있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아말감은 200년 이상 치과에서 사용되어왔으며 보통 온도에서는 안정적입니다. 그러나 아말감을 제거할 때는 고온의 마찰열이 발생하여 수은이 분리되어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인레이 방법은 충치 부위를 제거한 후 본을 떠서 치아모형을 만든 후 모형상에서 충전물을 제작합니다. 입 밖에서 제작하므로 직접 충전하는 방법에 비하여 훨씬 정교하며 치아모양의 재현력이 뛰어납니다. 인레이에 이용되는 재료로는 금과 세라믹이 있습니다.

 

금(골드인레이)은물리적으로나 생물학적으로 가장 우수한 재료입니다. 그러나 심미적인 면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로 어금니부위에 사용합니다. 세라믹 인레이는 치아의 색과 모양을 가장 잘 재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레진(수지) 충전은썩은 부위를 제거하고 수지를 직접 채워 넣은 다음 강한 빛을 사용하여 굳히는 것입니다. 충치부위가 작은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구강 검진 후 치아 상태나 경제적인 면을 고려하여결정하면 됩니다.

 

-레진치료

레진이란 플라스틱과 같은 재료로서 손상된 치아 부위가 비교적 크지 않거나 잘 보이는 부위여서 미적으로 중요한위치에 있을 때 사용하는 치과용 재료의 하나입니다. 금이나 아말감 같은 재료로 손상된 부위를 치료하면금속 색깔 때문에 보기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진은 다양한 색상이 있어서 손상된 치아 부위를 원래의 색과 모양으로 만들 수 있어 주변 치아와조화를 이룹니다. 레진은 플라스틱과 같은 재료이므로 강도가 그리 강하지 않고 변색될 수 있으며 강한충격을 받으면 일부분이 깨져 나갈 수 있습니다. 레진이 변색되거나 깨지는 것은 환자의 기호, 식습관(예를 들면 콜라, 커피, 담배 등), 유해한 습관(예를들면 이갈이) 등에 의해 많이 좌우됩니다.

 

적절한 양치질과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유해한 습관을 버리고 이에 주의를 기울이면 레진은 충분히 오래 쓸수 있습니다. 다른 재료와 달리 레진은 깨진 부위에 덧붙이거나 색이 변한 부위만 제거해서 다시 만들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문제가 생겨도 치아를 깎거나 빼지 않고 레진만 제거하고 다시 만들면 됩니다.

 

-인레이

보통 아말감 치료를 할 수 있을 때는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특히 옆 치아와 닿는 부위가 썩었거나 위아래로 맞닿게 되는 부위가 손상되었을 때 등 치아가 광범위하게 썩은 경우 인레이를 우선 추천합니다.

 

인레이 치료는 금으로 치아를 씌울 때에 비하여 으를 덜 깎으므로 건전한 치질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말감에 비하여, 인레이는 생체 적합성이 우수하며,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치주조직과의 친화성도 우수합니다.

질환 관리법

충치 치료를 받으면 치료가 끝났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시간이지나면서 이가 다시 썩기 일쑤입니다. 이를 ‘2차 우식증’이라고 하는데 주로 이를 때운 재료가 깨지거나, 이에 틈새가 생겨서발생합니다. 평소에 칫솔질을 얼마나 깨끗이 하는지, 어떤음식을 먹는지에 따라 충전한 재료의 수명이 달라집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