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지통

정의

환상지란 사지 절단 후에도 실존하는 것처럼 계속적으로 감각을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발생 빈도는 80~90% 정도이며 환상지를 호소하는 환자의 85%에서 수술 직후에 주로 나타나고, 대개는 절단수술 후 2~3년 이내에 사라집니다.

원인

여러 가지 원인들이 생각되고 있지만 자세한 기전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대개는 말초 신경이 그 작용을 상실하게 되면서 이로 인한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 즉 말초 신경의 비정상적인 방전이나 중추로의 구심로 차단 및 심리적인 요소들이 함께 작용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증상

예리하고, 전격적이고, 찌르는듯한 기타 모든 양상의 통증이 절단된 사지나 기타 다른 신체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방절제술이나 자궁경부의 절제술, 기타 다른 장기의 절제술 후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모두 포함하지만 주로팔다리의 절제술과 연관되어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진단

주로 절단 수술 후 나타나는 증상, 특히 없어진 팔다리나 장기가있던 부위에서 저리거나 아픈 통증을 호소하는 증상으로 진단합니다.

치료

물리 치료나 전기자극요법 등이 시도되고 있으며, 그 외 한방의침 등을 쉽게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정신과적인 치료에는 항우울제의 복용이나 심리요법 등이 이용되고있습니다. 다양한 여러 약물요법을 할 수 있는데 전간제나 신경안정제,근육이완제 등이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증클리닉에서 주로 하는 시술은 신경차단법이 있어 많은 경우에서 거의 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척추로 자극침을 사용하여 통증이 전달되는 경로를 차단하는 수술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합병증

합병증으로는 만성적인 통증이나 이에 따른 정신적 스트레스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방

절단수술을 시행하기 전후에 국소적인 요소와 심리적인 요소에 주의를 기울여 절단술의 의미를 환자에게 잘 설명하여야합니다. 또한 환자의 재활에 관해서도 의논하며 수술 후에 나타나는 환상 현상은 절단술에 대한 정상 반응임을미리 주지시켜 이야기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