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인증제, 환자 안전문화에 도움”

 

오는 7월 환자안전법 시행을 앞두고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하 인증원)이 21일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의료기관 종사자의 인식조사 결과를 내놨다. 통계적으로 봤을 때 인증 의료기관의 환자안전문화가 미인증 의료기관보다 잘 형성됐지만, 실수와 오류를 용납하지 않고 의료종사자 개인을 처벌하는 문화는 국제 수준과 동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인증원은 지난해 9~10월까지 환자안전인식에 관한 미국 보건부 산하 헬스케어 리서치 기관인 AHRQ(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의 서베이와 한국형 연구도구를 활용해 인증기관 28곳(1327명)과 미인증기관 13곳(414명)에서 근무하는 의사와 간호사, 약사 등 2년차 이상 의료종사자 1741명을 조사했다. 조사 대상자는 종별과 규모별, 지역별로 비례해 할당됐다.

5점 척도로 평가된 조사 결과를 보면 의료기관 인증제는 환자안전문화 형성에 보다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인증기관 종사자의 평균 점수는 3.59점으로 미인증기관의 3.51점보다 높았다. 인증기관에서 환자안전을 위한 정책과 절차, 부서 간 협조체계, 경영진의 지원 등이 보다 잘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과 태도, 조직학습과 지속적개선, 전반적 인식 역시 미인증기관보다 높았다.

그러나 오류에 대한 비처벌적 문화와 환자안전을 위한 적절한 직원배치 등은 인증기관과 미인증기관 모두 3점에 못 미쳐 미국과 대만, 네덜란드 등 국제적 수준보다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서 안에 인력이 부족해 쫓기듯 일하고 있으며,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다고 느껴 보고하기를 꺼리 거나 과실이 인사기록에 남을까봐 염려하는 등 부정적 인식이 개선과제로 남았다.

지난 2014년 미국 내 653개 병원에서 40만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행된 AHRQ 자료와 비교하면 환자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조직학습과 지속적 개선, 직원배치, 오류에 대한 비처벌적 대응에서는 국내 인식이 높았지만, 오류에 대한 피드백과 의사소통, 인수인계와 환자이동에서는 낮은 인식을 보였다.

이번 조사에서 인증기관들은 인증제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평균 3.79점)을 보였다. 의료기관 인증을 통해 변화를 경험하고, 이러한 과정에 참여했다는 인식은 4.06점으로 높았고, 질 향상과 팀워크, 가치공유 등 인증의 이점에 대해서도 3.64점으로 평균 이상의 점수를 줬다.

석승한 인증원장은 “실질적으로 인증을 받은 뒤 무엇이 달라졌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아왔고, 이에 대한 객관적 데이터가 없다는 데 인증원도 공감했다”며 “올해가 환자안전법이 발효되는 원년이라 지난해 하반기에 인증기관과 미인증기관 사이의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차가 있는지 조사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번 조사를 통해 의료종사자의 실수와 오류 등에 대해 처벌하지 않는 문화를 만들고, 환자안전과 관련된 인력배치가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인증제가 출범한 지 5년을 막 지났기 때문에 이러한 자료를 만들어가는 데 좀 더 관심을 갖고 앞으로 5년간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인증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상급종합병원 43곳과 연구중심병원 10곳, 전문병원 111곳은 모두 인증을 받았으나, 수련병원의 경우 227곳 중 153곳이 인증을 받아 67.4%, 완화의료전문병원은 56곳 중 37곳이 인증을 받아 66.1%의 인증률을 기록하고 있다. 오는 2017년부터 수련병원 지정 요건에 인증 획득이 포함돼 이들 병원은 9월까지 인증조사를 받아야 한다.

인증원은 올해 자율인증 대상병원의 참여를 확대하고, 중간자체조사와 중간현장조사를 통해 인증요양병원의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국제의료질관리학회(ISQua)의 인증기준 재인증과 조직인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