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대 교수들, 병원장 사태 시국선언 움직임

“청와대가 결정하는 원장 임명 시스템 개선해야”

서울대 의대 교수들 사이에서 서창석 원장 거취와 병원장 임명 시스템 전면 개선을 위한 시국선언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서울대 교수들이 지난달 7일 박근혜 대통령의 헌정 유린사태를 규탄하는 시국선언을 제기된 데 이어 의대 교수들이 청와대가 병원장 임명을 좌지우지하는 시스템에 정면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대의대 교수협의회 게시판에는 현재 서창석 원장 거취 문제에 대한 토론방이 만들어졌고 병원장 임명 시스템의 전면 개편과 윤리위원회 구성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등 뜨거운 논의가 펼쳐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 서울대 의대 의사학교실 황상익 교수는 “이번 사태는 병원장 선임과정부터 문제가 있었던 것”이라며 “서울대 구성원들을 배제하고 정부가 병원장을 임명하는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교수는 “대학교와 대학병원 같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기관의 책임자를 정부가 일방적으로 임명하는 것은 원론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것이고 그런 문제점들이 서창석 병원장 의혹 사태로 확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창석 원장에 대한 의혹이 아직 사실로 드러난 것이 아니더라도 권력 실세하고 연관 됐을 가능성이 많아 보이는 것은 개인의 문제이기 이전에 제도상의 문제라는 것이다.

황 교수는 또 병원장 선임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사회 구성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사회 구성인원이 거의 다 정부 측 인사기 때문에 청와대나 정부의 입김이 작용할 수 밖 에 없다는 주장이다.

현재 서울대병원장은 이사회의 공모를 통해 청와대 인사검증을 거친 후 이 중 한 명을 교육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제청하는 방식으로 선임된다. 하지만 이사회 구성 면면을 살펴보면 서울대총장, 서울대의대학장, 서울대치과병원장, 정부 3개 부처 차관들과 임명직 2명 등으로 구성되는데 임명직도 교육부 장관이 임명하게 돼 있어 사실상 정부 측 인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청와대는 서창석 원장 선임을 위해 서울대병원장 선거에 나선 예비 후보자들에게 인사검증 자료를 요구하고 이를 통해 압박하는 한편 선거날짜와 일정 공개는 잘 하지 않는 등 서창석 원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직접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황 교수는 “정부가 좌지우지하는 이런 제도는 제도 자체도 문제지만 그 제도가 악용 됐을 시 더욱 위험하다”며 “비선실세가 관여치 않더라도 정부에 의해 악용될 소지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한 병원장 선임 방식 변경과 서창석 원장 거취 문제에 대한 서울대 구성원들의 관심과 단합적인 행동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고 황 교수는 강조했다. 일종의 서울대병원 시국선언 같은 것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황 교수는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수들이 나서야 한다. 서울대병원은 단순한 의료기관이 아니라 학생들을 교육시키고 연구하고 일반 국민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관”이라며 “변화를 위해서는 사회적인 접근이 필요한데 대학교 구성원들과 노조, 교수협의회 등의 모든 구성원들이 같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황 교수는 “아직 구체적인 것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교수협의회에서도 서창석 원장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모이고 있다”며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또한 서울대 학생 커뮤니티에는 “서울대 교수 부역자들도 색출하라”는 글이 올라왔는가 하면 서창석 원장이 포함된 부역자 리스트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영재 의원 외래교수 위촉과 김영재 봉합사 등록 압력 등 비선실세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서창석 원장에 대해 서울대병원 노조는 직권남용과 부정청탁, 특혜제공 등의 혐의가 있다며 수사를 촉구했고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서 원장을 직무유기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상태다.

[사진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