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왜 얼굴에 주름살이 이렇게나 많을까?
나이 드는 건 아무리 할리우드 명배우라 해도 어쩔 수가 없다. 브래드 피트도, 데미 무어도 얼굴에 주름지고, 가슴 처지는 노화로 고민한다. 그런데 최근 이들이 다시 팽팽해진 얼굴로 등장했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듯한, 극적인 변화다.
거기엔 ‘안티에이징’(anti-aging, 항노화) 마술이 숨어있다. 미용성형의 특별한 세계다. 미국성형외과학회(ASPS)에 따르면 2020년 한 해 동안 미국 내에서 안면거상술(Face-lift Therapy, 顔面擧上術)만 23만 5천 건을 넘었다. 팔자주름이나 이마 주름 등 얼굴 주름을 없애고, 아래로 처진 볼살과 턱살을 다시 위로 당겨 붙이는 시술. 전체 미용성형의 3위에 이른다.
코 성형(35만 2천)과 눈 성형(32만 5천)도 함께 많은 것을 보면 미국인들도 얼굴에 가장 많이 투자한다는 얘기다. 그다음이 몸에 대한 투자로 지방흡입술(21만 1천)과 가슴확대 수술(19만 3천)이 각각 4위, 5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도 ‘젊은 노인’, 즉 60대로 접어든 베이비붐 세대(baby-boomer)나 나이 들었어도 아직 활동적인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들이 주목하는 수술이다. 개그맨 최양락(62)도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얼굴 리프팅 치료받는 과정을 올렸다. 그의 아내 팽현숙(59)이 "완전히 리프팅이 돼 20대 같다"며 감탄하는 장면도 나온다.
얼굴 주름부터 턱살, 목주름까지 10년 전으로 되돌리려면
전통적인 리프팅 수술법은 귀 앞뒤나 두피를 절개해 피부를 벗겨냈다. 그리곤 피하지방층과 그 아래 근막층(SMAS)까지 당겨 주름을 펴주는 것이었다.
이때 피부를 부분 절개해야 하는데, 최근엔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 절개 범위를 최소로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내시경을 이용한 최소침습(最小浸濕) 시술이나 3D 입체 기술을 이용한 맞춤형 시술 등이 그것. 특히 ‘미니(mini) 리프팅’이라고 ▲눈가 주름 ▲팔자주름 ▲처진 볼살 ▲늘어난 턱살 등 원하는 부위만 특정해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안면거상술은 수술 범위에 따라선 전신마취도 해야 하는, 까다로운 수술이다. 안면 신경마비부터 피부 괴사, 감각 이상, 혈종 등 예기치 않은 부작용도 생길 수 있다. 병원과 의사를 신중히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온종합병원 성형센터 김석권 센터장도 “리프팅 수술은 효과가 큰 만큼 위험도 따른다” 했다. “내시경 수술부터 레이저 시술 등 최신 치료법들도 도움이 되겠지만, 그래도 얼굴 수술인 만큼 집도의 수술 숙련도와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도 했다.
환자 피부 상태나 노화 정도까지 잘 판단해야 한다. 그에 맞는 수술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 게다가 수술 전후 관리를 치밀하게 하는 것은 물론, 거기에 자연스러움까지 뒤따라야 한다.
성형수술 대가, 김석권 센터장에게 물어보니
동아대병원 성형외과 교수 시절부터 ‘재건(再建)성형’ 대가로 널리 알려졌던 김 센터장은 우리나라 성(性)전환 수술 선구자로도 유명하다. 어렵다는 수술들을 평생 해온 셈이다. 그에게 장년층, 노년층을 위한 안면거상술 이모저모를 물어봤다.
- 수술 후 회복엔 얼마나 걸리나요?
“개인차가 있겠지만, 보통 1~2주 정도 걸리죠. 수술 직후 얼음팩 찜질부터 시작해 대개 7일 정도면 실밥을 뽑고, 2주 후엔 안정됩니다. 그 후에도 가능한 한 부드러운 음식을 먹으며 출혈, 멍, 부종 등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면거상술이 위험하다고도 하던데….
“과다 출혈, 감염, 신경 손상, 비대칭, 흉터 등이 문제지요. 특히 안면신경 손상은 얼굴 근육 마비로도 이어집니다. 그래서 숙련된 의사는 정교한 박리 기술로 출혈은 줄이고, 얼굴 신경 손상이 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거죠.”
- 그래도 얼굴에 칼을 대기 두려워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요.
“수술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비(非)수술적 방법이 있긴 합니다. 보톡스, 필러주사, 실(絲)리프팅 등이 그런 것이죠. 하지만 둘을 비교했을 땐, 수술이 더 확실하고 오래 가는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최근 연구에 안면거상술 받은 환자 90% 이상이 수술 5년 후에도 만족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수술 효과가 5~10년 정도는 지속하니까요.”
- 비용은 얼마나 들어가나요?
“얼굴 전체를 하느냐, 부분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죠. 병원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보통은 700만~1,000만 원 정도입니다. 의사 숙련도와 사용되는 기술, 장비에 따라 차이가 나기 마련이죠. 온종합병원의 경우, 계열사 ‘온라이프’와 연계해 초기 부담을 줄여주는 방식을 활용하기도 하더군요.”
- 수술 효과를 오랫동안 지속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얼굴 수술인 만큼 뒤탈을 없애려면 회복기엔 특히 의사 지시를 잘 따라야 합니다. 그러자면 충분한 휴식, 금연, 자외선 차단이 중요하지요. 정기적인 피부 관리. 건강한 생활 습관은 그 효과를 더 오래 가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