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근육이야?" 세계 최고의 몸 가진 男...하루 6끼, 뭐 먹나 보니
2024년 미스터 올림피아 우승자 삼손 다우다...나이지리아의 사자라 불리는 보디빌더로, 영국 대표로 출전해 우승 거머줘, 하루 6000kcal 이상 섭취하고 고강도 운동 중심 훈련해와
어디 나무랄데가 없는 균형감과 대칭으로 세계 최고의 몸을 자랑하는 남자가 새롭게 탄생했다.
영국 일간 더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지난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리조트 월드에서 열린 '2024 미스터 올림피아(Mr. Olympia)' 대회에서 '나이지리아의 사자'라고 불리는 삼손 다우다가 그 영광의 타이틀을 거머 쥐었다.
1992년 3월 11일에 태어난 삼손은 보디빌딩 업계에서 이미 성공한 빌더로 유명하며, 그의 SNS 팔로워만도 거의 100만 명에 달한다. 그는 유수한 경험을 바탕으로 팬들에게 피트니스 팁과 운동 요령을 공유하고 있다. 삼손은 지난해 출전한 미스터 올림피아에서 3위를 차지한 바 있다.
올해로 60주년을 맞이한 미스터 올림피아 대회는 아놀드 슈워제네거와 로니 콜먼 같은 유명 인물들이 거쳐간 대회이기도 하다. 이번에 우승한 삼손은 미스터 올림피아 역사상 가장 높은 상금인 60만 달러(한화 약 8억 1천만 원, 1달러=1350원 기준)를 수상했다. 그는 우승 발표 후 무대에서 눈물을 흘리며 엎드려 감격했다. 이어 그의 아내 마를레나가 무대에 올라와 함께 키스와 포옹을 나눴다.
나이지리아 출신인 삼손은 라고스에서 태어나 10대 시절 영국으로 이주했다. 처음에는 럭비를 했으나 팀 동료들의 권유로 보디빌딩을 시작했고 2014년에 첫 대회에 출전했다.
타이틀을 차지한 후, 삼손은 자신의 믿을 수 없는 승리에 대한 장문의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그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번 주말에 나는 내 인생의 꿈인 미스터 올림피아와 세계 최고의 보디빌더가 되는 꿈을 이뤘다. 이 사실을 받아들이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 듯 하다"고 소감을 남겼다. 10년 동안 함께 꿈을 위해 지원해준 아내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
엄청난 체격과 근육 유지와 균형잡힌 비율을 위해 고중량 고강도 운동 중심 훈련
미스터 올림피아대회는 매년 열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보디빌딩 대회로, 라스베이거스에서 자주 개최된다. 세계적으로 명망이 높은 보디빌더들이 참여해 최고의 보디빌더 타이틀을 두고 경쟁하며 다양한 부문으로 구성된다. 가장 중요한 부문은 미스터 올림피아(오픈 부문)로, 참가자들의 근육 크기, 균형, 대칭성 등을 심사한다. 그 외에도 클래식 피지크(Classic Physique), 남성 피지크(Men’s Physique), 비키니 올림피아(Bikini Olympia) 등 여러 부문에서 각자의 체형과 경쟁력을 겨루는 방식이다.
세계 최고의 몸을 가진 남자 타이틀을 얻게된 삼손의 운동 루틴과 식단을 살펴보면, 엄청난 체격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일상이 절제된 훈련과 식단으로 구성됐다. 삼손은 대규모 근육량을 유지하면서도 균형 잡힌 비율을 목표로 하며, 주로 고중량과 고강도 훈련을 기반으로 운동을 하고 있다. 주로 고중량, 다회 반복 운동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그가 공유한 운동 루틴, 식단과 같은 콘텐츠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쿼트(Squat) =다리와 하체 근육 강화를 위해 다양한 변형 스쿼트를 포함한 훈련
△벤치프레스(Bench Press) = 가슴과 팔 근육을 집중적으로 강화
△데드리프트(Deadlift) = 전신 근력을 키우는 데 핵심적인 운동으로, 등과 하체를 강화
△풀업(Pull-Up) = 상체 근육, 특히 등과 어깨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운동
△케이블 머신(Cable Machine)= 다양한 상체 및 하체 운동
이처럼 매일 특정 근육 그룹을 타겟으로 하루에 2~3시간씩 훈련을 하고 있다.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과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포함해 부상 방지 및 회복에도 신경썼다.
삼손의 식단은 체격을 유지하기 위해 고단백, 고탄수화물로 구성됐다. 매일 5~6끼의 식사를 하며, 하루에 6000kcal 이상을 섭취하고 있다. 주요 식단을 보면, 근육 성장을 위한 주요 단백질 공급원으로는 닭가슴살, 계란, 생선, 쇠고기, 단백질 보충제(프로틴)를 섭취한다. 주로 복합 탄수화물로 에너지를 공급하며, 고구마, 현미, 오트밀, 통곡물 파스타 등을 먹는다.
이에 더해 아보카도, 견과류, 올리브 오일과 같은 건강한 지방을 섭취해 필수 영양소로 보충한다. 삼손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를 위해 다양한 야채와 과일을 즐기고, 단백질 보충제, 크레아틴, BCAA 등의 보충제를 복용해 운동 후 회복과 근육 강화를 돕고 있다.
올림피아? 이거 약쟁이들의 그들만의 리그잖아 로니 콜먼같이 나이 처먹으면 몸져누워 있겠구만 약쟁이들이여 영원하라~~~!!
애쓴건 인정한다만 저건 아무리 운동해도 만들수 없는 약물에 만든 괴물임
약물이 왜 빠졌을까? 약없이는 저런 몸 절대 못만드는데. 스테로이드와 호르몬제 얘기는 왜 안할까?
별로 안 부럽고 중증 정신질환 아닐까 인생은 편식하기엔 너무 짧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