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초고령 대비하는 덴마크 “한국과 다양한 협력”

메테 키르케고르 덴마크 고령부 장관 방한... 정책-산업 협력 강화 논의

25일 서울 코엑스 ‘DHF 2023’ 행사장을 방문한 스벤 올링 주한덴마크대사(왼쪽 끝), 덴마크 고령부 메테 키르케고르 장관(가운데)가 한호정 디지털헬스케어연합포럼 회장으로부터 덴마크 국가관에 대한 소개를 듣고 있다. [사진=주한덴마크대사관]
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보건·복지 정책을 시행하는 국가 중 하나인 덴마크가 한국과 노인 정책과 고령화 산업 분야 협력 행보를 대폭 강화한다. 이를 위해 덴마크 담당 부처인 고령부의 메테 키르케고르 장관이 방한했다.

주한덴마크대사관은 24~26일 덴마크 고령부 메테 키르케고르 장관의 공식 방한 일정에 맞춰 한국-덴마크 양국 사이의 다양한 교류·협력 일정을 진행 중이다. 특히, 25일에는 키르케고르 장관과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과의 면담, ‘한-덴마크 기술을 통한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한 노화’ 세미나 등을 진행했다.

키르케고르 장관은 조규홍 장관과의 면담 자리에서 덴마크의 고령화 정책을 소개하고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을 강화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면담 결과, 양국 정부는 노인 정책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노인정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국은 앞서 2013년에도 보건의료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2021년에는 해당 MOU의 협력 분야에 공중보건정책, 장기요양, 치매 등을 추가하기도 했다.

25일 오후 진행된 세미나는 양국의 노인 정책과 관련 산업 기술을 소개하고 각종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덴마크 측은 2050년 자국의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추진 중인 노인정책 전환 목표와 현황을 설명했다. 사회복지 정책과 의료·보건 시스템, 첨단 기술을 노인돌봄 체계로 통합해 노인과 가족·보호자, 정부, 요양·보건·의료 종사자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 사람 중심(Human-centered)의 노인돌봄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었다. 한국 측에선 민관이 개발·활용 중인 각종 첨단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소개하고 비만과 당뇨 등의 만성질환 예방·관리와 노인 요양 분야에 접목할 방안을 모색했다.

키르케고르 고령부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AI 기술, 로봇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활용한 고품질 돌봄 노동을 제공함으로써 고령 인구가 건강하게 삶의 기쁨을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다”면서 “선진 의료기술을 보유한 양국의 협력으로 양국 시민이 더욱 오랫동안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의료 서비스를 누릴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오른쪽 앞)과 덴마크 고령부 메테 키르케고르 장관(왼쪽 앞)의 25일 면담 모습. [사진=보건복지부]
한편, 24~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디지털 미래혁신대전 2023′(DHF 2023)에선 ‘덴마크 국가관’ 전시도 이어진다. 해당 전시에는 지난 3월 대사관이 국내 9개 주요 대학병원과 출범한 ‘한국-덴마크 병원 네트워크’ 특별관(고려대 안암병원, 한림대성심병원 커맨드센터, 차의과대 정보의학연구소)과 덴마크를 대표하는 시니어 디지털 헬스 기업 부스(Abena Innovation, GN Hearing, Oticon, VELA, Widex 등)로 구성됐다.

24일 DHF 2023 덴마크 국가관 개관식에 키르케고르 장관과 함께 방문한 스벤 울링 주한 덴마크 대사는 “노인돌봄 등 고령화 산업 관련 기술은 노인의 삶의질을 높이고 존엄성을 지키는 기술”이라면서 “고령화 사회라는 거대한 인구 구조 변화로 직면할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hik*** 2023-09-28 10:00:05

      대한민국은 덴마크를 본받아야 합니다.국회의원들은 자전거로 출퇴근 하여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지금도 노인들이 가장살기 좋은 나라 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