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줄이고 칼륨 늘리고…고혈압에 좋은 식품 7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우는데, 그 이유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증상을 잘못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량은 줄이고, 대신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섭취량은 늘려야 한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이는 가족들이 같은 환경에서 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후천적 영향으로 인한 발생률도 높다는 것이다.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7가지를 소개한다.

시금치

시금치는 혈압을 낮추며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킨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시금치는 짙은 녹색의 보석 같은 채소다.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처럼 심장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며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킨다.

감자

심장 건강에 중요한 성분인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몸 속 칼륨 양이 낮으면 신체는 너무 많은 양의 나트륨을 함유하게 된다. 반면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이런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게 된다. 특히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시키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고혈압을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바나나

짧은 아침 식사 시간에 먹기 간편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 제거에 효과적이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더운 계절에는 얼려서 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다.

강낭콩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용도로 쓰이는 강낭콩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많이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무지방 우유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두 성분은 시너지 효과를 내서 혈압을 3~10%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혈압이 이 정도만 낮아져도 심혈관 질환 위험이 15% 감소한다.

다크 초콜릿

미국의학협회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약 30칼로리에 해당하는 다크 초콜릿 작은 조각 한 개를 18주 동안 매일 먹은 사람은 체중 증가나 다른 역효과 없이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코코아 분말이 70% 이상 든 다크 초콜릿이 이런 효과를 발휘한다.

해바라기씨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이 풍부한 해바라기 씨는 간식용으로 좋다. 하루에 4분의 1컵 정도의 양만 먹으면 된다. 단, 주의할 것은 소금(나트륨)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소금으로 가공된 해바라기 씨는 나트륨 함량이 너무 높은 경우가 많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