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부족하다” 알리는 징후 9
극심한 피로, 우울 증상 등
잠이 모자람, 즉 수면 부족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고혈압, 비만, 우울증, 면역력 약화, 기억력 퇴화, 호르몬 생산 이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수면 부족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개선을 해야 한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가 수면 부족을 알려주는 증상을 소개했다.
△기억력, 집중력이 떨어진다
자동차 열쇠를 어디에 뒀는지 기억이 안 나는가. 중요한 물건을 어디다 두었는지 기억이 잘 안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당신의 뇌가 수면을 통해 활력을 되찾고 싶다는 것을 얘기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수면 부족은 단기 기억력을 손상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집중이 잘 안 되는 것도 원인이 수면 부족일 수 있다. 잠을 적게 자면 전반적인 인지력에 문제가 생기고 주의 집중의 어려움, 혼란, 민첩함 저하, 건망증, 학습 장애 등을 겪을 수 있다.
△폭식하거나 아예 안 먹는 등의 식이 장애가 나타난다
아침을 먹지 않거나 운동을 더 심하게 하는 것도 아닌데 하루 종일 배가 고프다면 수면 부족일 가능성이 높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배고픔을 촉발하는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높여 폭식을 유발한다. 한편 수면 부족은 식탐을 부르기도 한다. 생체시계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잠을 못자는 사람들이 체중이 늘거나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자꾸 슬퍼진다
TV를 보다가 눈물을 흘리는 자신을 보고 당황스러워한 적은 없는가. 여성들은 즉시 생리 전 증후군을 들먹이겠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쉽게 감정적이 되기도 한다. 연구에 따르면 잠이 모자랄 경우 두뇌는 부정적이고 혼란스러운 이미지에 60% 이상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자꾸 확인한다
방금 5분 동안 스마트폰을 3번 이상 확인했는가. 주의력 장애가 아니라 수면 부족으로 집중을 못하게 된 것일 수 있다.
△사랑의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
배우자나 연인에게 각별한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나 건강이 안 좋다기보다는 잠을 푹 자지 못한 때문일 수 있다.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늘어나면서 매사에 의욕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평소보다 동작이 서투르다
알람 정지를 누를 때 시계를 떨어뜨리고 시리얼에 우유를 붓다가 흘리고, 나가다가 문에 발을 찧는다. 다 잠을 잘 못 잔 탓이다.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졸릴 때 동작이 굼뜨거나 정확하게 행동하지 못한다고 한다. 반사 운동이 둔해지고, 균형감과 깊이 감각이 불안정해진다. 그래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고, 반응 속도가 늦어진다.
△엉뚱한 말을 한다
말에 일관성이 없고, 재치 있고 웃기는 말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수면 부족이 원인일 수도 있다.
△나른하고 피곤하다
자동차 운전을 할 때 노곤하지 않는가. 혹은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거나 장시간 회의를 할 때 눈이 게슴츠레해지지 않는가. 일에 진력이 난 것이 아니라 잠이 필요하다. 운전 중 졸릴 때 카페인 음료를 마시거나 시끄러운 음악을 트는 것, 자동차 창문을 내리면 잠깐 정신이 번쩍 들긴 하겠지만 장시간 운전에는 별 효과가 없다.
△병에 안 걸렸는데 아픈 느낌이 든다
몸이 아픈 느낌은 들지만 실제로 병이 든 것은 아닐 때가 있다. 면역력은 당신이 잠을 잘 때 재생되고 강화된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밤에는 최소한 7 시간 잠을 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