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배는 따로 있다? 술에 대한 오해 5가지

술의 속성을 제대로 알고 적당량만 마시면 술이 트러블메이커가 될 위험은 확실히 줄어든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술은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즐기며 이로 인해 벌어지는 사건·사고도 끊임이 없다. 세계약물조사의 발표에 따르면 술고래 습성을 가진 사람 중 60%만이 자신의 음주 습관이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취기가 올라오면 기분이 좋아지는데다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인식 때문에 술의 심각성을 깨닫기 어렵다.

 

술의 속성을 제대로 알고 적당량 마시면 술이 트러블메이커가 될 위험은 확실히 줄어든다. 이에 미국 언론매체 허핑턴포스트가 ‘국립 알코올 남용·중독연구소(National Institute on Alcohol Abuse and Alcoholism·NIAAA)’의 자문을 구해 음주에 관한 잘못된 오해들을 보도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술 한 잔, 한 시간에 분해?

우리 몸이 술 한 잔 분량의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대략 한 시간이 걸린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NIAAA에 따르면 실질적으로 분해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두 시간 이상이다.

 

우리 몸은 매시간 체중 1㎏당 100㎎의 알코올을 대사한다. 체중이 70㎏ 나가는 남성은 한 시간에 분해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이 7g에 불과하다. 술 한 잔에 포함된 알코올 양이 14g이라면 처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2시간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찬물로 샤워하면 술이 빨리 깨?

술에서 빨리 깨기 위해 찬물로 샤워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차가운 물로 몸을 씻으면 순간 개운한 느낌이 들지만 실질적으로 알코올 대사의 속도를 촉진하지는 않는다.

 

◆ 화장실 횟수, 술과 물이 같다고?

술을 마시면 항이뇨호르몬인 바소프레신이 억제돼 물을 마셨을 때보다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 또 알코올은 그 자체로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내 세포에서 많은 물을 배출하게 만든다. 이렇게 배출된 물은 곧바로 방광에 차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폭탄주는 숙취가 덜해?

숙취는 음주 순서나 방법이 아니라 총 소비한 술의 양에 영향을 받는다. 맥주를 마신 다음 도수가 높은 술을 마신 사람들은 독주 때문에 취기가 온다고 생각하고 폭탄주를 마신 사람들은 두 가지 술을 섞어 마셔 취기가 왔다고 오해한다. 술을 섞어 마시거나 따로 마시는 것이 숙취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얼마만큼 술을 마셨는지가 그날의 취기와 다음날 숙취를 결정한다.

 

술배는 따로 있다?

술을 마시든 밥을 먹든 하루 소비 칼로리를 넘어선 양을 먹으면 살이 찌게된다. . 술을 자주 마셔 체중이 늘어난 사람은 술배가 따로 있다고 오해하기 쉽다. 살이 찐 진짜 이유는 하루 필요량을 초과한 음식이 몸에 들어왔기 때문이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