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직접 ‘단백질 파우더’ 만드는 방법 3
단백질은 운동하는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다. 그런데 시중에 판매하는 단백질 파우더의 안전성을 믿기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다고 닭 가슴살과 채소를 함께 갈아 마시자니 비위가 많이 상한다. 다행인 것은 이런 사람들도 먹을 수 있는 단백질 파우더가 있다.
스스로 집에서 만들어 먹는 방법이다. 불필요한 첨가물은 넣지 않으면서 영양학적으로 충족이 되는 자신만의 단백질 파우더 레시피를 만들 수 있다. 본인의 취향에 맞는 맛과 향을 선택할 수도 있다.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이 홈메이드 단백질 파우더 레시피를 소개했다. 식물성 식품이나 유제품을 기본으로 한 방법이다.
◆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
헬스보충제 중 식물성 식품으로만 구성된 단백질 파우더가 있다. 집에서 이를 대신할 수 있는 파우더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치아씨드, 햄프씨드, 아몬드 등 다양한 곡물과 견과류를 믹서에 넣고 갈기만 하면 된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곡물과 견과류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별한 맛과 향을 더하고 싶다면 무설탕 카카오가루나 녹차가루를 더해도 좋다.
◆ 유제품 단백질 파우더
유제품을 선호하는 사람은 탈지분유를 활용하면 된다. 탈지분유는 지방을 제거한 우유를 건조시켜 만든 가루다. 탈지분유에 으깬 귀리나 아몬드 가루 등 자신의 취향에 맞는 곡물과 견과류를 섞는다.
◆ 콜라겐 단백질 파우더
콜라겐을 가수분해시킨 ‘콜라겐 하이드롤리세이트(Collagen hydrolysate)’는 피부를 젊고 탱탱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소화기계통의 질병을 예방하고 관절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다. 더불어 단백질 파우더로써의 기능도 훌륭하게 수행한다. 콜라겐 하이드롤리세이트를 녹차가루나 과일을 건조시킨 파우더 등과 섞어 먹으면 영양소가 풍부한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 단백질 파우더가 싫다면?
운동을 한다고 해서 단백질 파우더를 반드시 먹어야 한다는 강박적인 집착을 할 필요는 없다. 단백질 섭취를 꼭 파우더로 해야 한다는 법칙은 없기 때문이다. 다른 음식으로도 건강하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 대표적인 단백질 음식으로는 닭가슴살이 꼽히지만 그밖에 새우, 육류, 생선, 코티지치즈, 두부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새우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많이 먹으면 건강에 해롭다는 설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체내 콜레스테롤의 수치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적당량 먹어도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