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 90세 시대의 ‘장수 비결’ 10가지
세계보건기구(WHO)와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 연구팀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가입국의 기대수명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 남녀의 수명이 10여년 후 선진국 중에서 최고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한국 여성은 평균 기대수명 90세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연구논문에 따르면 2030년에 태어나는 한국 여성의 기대수명은 90.82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조사 대상국 남녀 중에 기대수명이 90세를 넘는 집단은 한국 여성이 유일했다. 한국 여성의 뒤를 프랑스 여성(88.55세), 일본 여성(88.41세), 스페인 여성(88.07세), 스위스 여성(87.07세) 등이 뒤따랐다.
남성들의 2030년 출생자를 따질 때도 한국이 84.07세로 세계 최고를 기록했다. 오스트리아(84.00세), 스위스(83.95세), 캐나다(83.89세), 네덜란드(83.69세) 등이 그다음이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장수를 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이와 관련해 미국의 건강, 의료 포털 웹 엠디에 실린 장수하는 비결 10가지를 알아본다.
◆체중을 줄여라
살을 빼면 당뇨병과 심장병, 그리고 생명을 단축시키는 다른 요인을 차단할 수 있다.
◆운동을 하라
1주일에 2시간 30분 이상 적당한 수준의 운동을 하라. 이렇게 하면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우울증 등에 걸릴 위험이 줄어들고, 나이가 들어도 정신력을 예민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담배를 끊어라
50년간 실시된 영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30세에 담배를 끊으면 수명이 10년 연장되며 40세 때는 9년, 50세 때는 6년, 60세 때는 3년 목숨이 느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면하라
잠자는 시간이 5시간 이하인 사람은 일찍 사망할 위험이 크다. 잠을 충분히 자야 각종 질병도 예방하고, 병에서도 빠르게 회복된다.
◆성실하라
80년에 걸쳐 시행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수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최고의 변수는 성실한 성격이었다. 성실한 사람은 건강을 지키기 위해 더 많은 것을 하며, 더 나은 직업을 선택하고 사람들과 더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산다.
◆용서하라
원한을 털어버리면 불안감이 줄어들고, 혈압이 떨어지며 숨쉬기가 편안해진다. 나이가 들수록 이 같은 효과는 커진다.
◆친구를 사귀라
호주의 연구진은 사교성이 있는 노인은 친구가 적은 동년배와 비교했을 때 10년 안에 사망할 확률이 낮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기존 연구 148건을 분석한 결과도 다양한 사교활동과 장수와의 관계를 입증하고 있다.
◆결혼하라
결혼한 사람은 혼자 사는 사람보다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큰 혜택을 준다. 심지어 이혼하거나 배우자를 잃은 사람도 결혼을 한 번도 하지 않은 사람보다는 사망률이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를 가져라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12년간 실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주 한차례 이상 예배를 드리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면역계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는 단백질을 더 많이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장비를 착용하라
미국에서 1~24세의 사망 원인 1위는 사고다. 교통사고의 경우, 안전벨트만 잘 착용해도 사망이나 심각한 부상을 50% 줄일 수 있다.
문제는 스스로가 즐길줄 아는 방법을 찾아야하는겁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않으면서 내가 즐겁게 살수있는법 그래야만 성공적인 장수의 삶을 누릴수있지 않을까요? 우리 모두 즐겁게 살아요 ~
..?
뇌와 오장육부는 함께 움직인다. 어려서 부터 정신의 양식과 지성을 차츰 쌓아야 건강 장수의 기초와 장수의 기둥이 만들어 진다.
문제의 핵심은 어떻게 질 좋은 수면을 얻을 수 있느냐 이다. 오장육부가 어느정도 화합이 된 뒤에야 변비와 수면이 차츰 좋아졌음. 그 시간과 노력, 비용이 2년 이상 걸렸다.(양 한방 모두 활용할 것)
결혼이 장수의 조건에 들어간다는 게 신기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90세 ~ㅠㅠ
재수없으면 200년 산다.
오늘부터 하나씩노력해야할듯^^
근거있는 내용이군요. 저는 90세 가능 할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