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가을, 건강하고 날씬하게 지내는 방법 3
‘천고마비(天高馬肥)’는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는 뜻으로, 하늘이 맑아 높푸르게 보이고 온갖 곡식이 익는 가을철을 이르는 말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인해 고통이 심한 상황이지만 한 번씩 푸른 하늘을 쳐다보며 건강을 다져야 할 때다.
가을은 야외에서 활동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이와 관련해 ‘웹프로뉴스’ 등의 자료를 토대로, 천고마비의 시즌동안 체중 조절과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본다.
1. 가을 과일, 채소 즐기기
가을은 과일과 채소들이 풍부하게 수확되는 시기다. 호박, 사과를 비롯해 많은 건강에 좋은 가을 과일과 채소들 있다.
열량은 높은 반면 영양소는 들어 있지 않은 텅 빈 칼로리 식품을 가을 과일과 채소로 대체해 보라. 가을의 슈퍼 푸드로 꼽히는 사과, 배, 붉은 피망, 토마토, 오이 등과 함께 새로운 과일이나 채소를 먹어보는 것도 좋다.
2. 새로운 운동이나 활동적 취미 갖기
이번 가을에 날씬한 몸매를 갖고자 원한다면 재미있고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나 취미를 새롭게 시도해보라. 하이킹(도보여행)은 열량을 소모시키기에 아주 좋은 활동이다.
가을의 정취를 즐기며 하는 하이킹은 정신 건강에도 좋다. 이와 함께 온라인 강습을 통해 새로운 스포츠를 한번 배워보는 것도 좋다.
3. 잠 잘 자기
가을은 낮은 짧아지고 밤은 점점 길어지는 계절이다. 이때에는 잠자리에 일찍 들어가고 잠을 더 오래 자고 싶게 느껴진다.
수면은 체중 조절과 신진대사를 잘 유지시켜 활동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 수면시간보다는 수면의 질이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가장 낮은 사망률과 질병 발생률을 보이는 수면시간은 7시간이다. 너무 적게 자는 것도 문제지만 7시간 이상 너무 많이 잠을 자면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