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혈관 따라…피가 잘 돌게 하는 방법
[권순일의 헬스리서치]
믿기 힘들겠지만 우리 몸속의 혈관은 그 길이가 무려 6만 마일(약 9만6560㎞)에 달한다. 지구를 두 바퀴 돌고도 남는 길이다. 혈관은 심장과 다른 근육과 함께 순환계를 이룬다.
이런 도로망을 통해 신체 구석구석까지 혈액(피)이 전달된다. 그런데 이런 도로에 문제가 생겨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우선 몸속 세포가 활동하기 위한 산소와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서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될 때 나타나는 신호
혈액이 팔다리에 충분히 전달되지 않으면 손이나 발이 차거가 감각이 없어질 수 있다. 피부 색깔이 옅은 경우 다리가 푸른색으로 변할 수도 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손톱이 잘 부서지거나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다. 발기부전을 겪을 수도 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긁힌 상처나 염증, 상처 치유가 느리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혈액순환 잘 되게 하는 방법
혈액순환, 즉 혈관을 통해 피가 잘 돌아가게 하려면 우선 담배를 끊어야 한다. 각종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 성분은 동맥벽을 손상시키고, 혈액을 껄쭉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담배를 끊기가 힘들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해 금연을 위한 도움을 받는 게 좋다.
혈압을 정상 수치로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다. 혈압이 너무 높으면 동맥경화증이 발생할 수 있다.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동맥이 딱딱해져 혈류(피의 흐름)가 중단될 수 있다.
혈압은 120/8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나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최선의 혈압 수치가 얼마인지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혈압 조절을 위해 집에서도 혈압계로 수시로 혈압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혈액의 약 절반이 물이다. 따라서 혈액의 움직임을 잘 유지시키려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다. 특별한 질환이 없는 건강한 성인이라면 하루에 8컵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게 좋다. 운동을 할 때는 더 마셔야 한다.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없애야 하는 생활습관 중에는 오래 앉아 있기가 있다. 너무 긴 시간 앉아 있는 것은 혈액순환이나 척추 건강에 좋지 않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길면 다리 근육이 약화되고, 다리 쪽 피의 흐름이 느려진다.
이렇게 되면 혈전(피떡)이 생길 수 있다.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앉는 대신 종종 서서 일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서서 일하면 다리 혈관의 밸브(판막)를 작동시켜 피를 심장으로 보낼 수 있다.
펌프질하는 것처럼 피를 잘 퍼 올리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에어로빅(aerobic)은 “산소와 함께”라는 뜻이다. 그래서 달리기, 자전거타기, 걷기, 수영 등과 같은 유산소운동을 할 때 더 많은 산소를 얻을 수 있고 이를 근육으로 보낼 수 있다.
혈액을 퍼 올리게 되면 심장은 더 튼튼해지고, 혈압은 낮아진다. 일주일에 5~7일 매 번 30분씩 유산소운동을 목표로 정해놓자. 연구에 따르면, 시속 3마일(약 4.83㎞) 수준으로 걸으면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유산소운동 외에 요가 같은 운동도 도움이 된다. 요가는 혈류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낮은 강도의 운동이다. 몸을 움직이면 산소를 세포에 전달할 수 있고, 몸을 비트는 동작을 하면 혈액을 신체 각 기관에 보낼 수 있다. 또한 스쿼트와 같은 근력운동은 혈액을 끌어올릴 뿐만 아니라 혈당을 낮추고, 허리 통증에도 도움을 준다.
경우에 따라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게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압박 스타킹은 다리에 혈액이 오래 머물지 않게 해준다. 압박 스타킹을 사용할 땐 의사에게 어떤 길이와 압력이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지 먼저 상의해야 한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사법도 있다. 우선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 포화지방이 들어있는 육류 등의 음식은 적당히 먹는 게 좋다.
또한 너무 짠 음식은 피해야 한다. 소금(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다. 건강 식단은 체중을 적절 범위로 유지시키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조절하며, 동맥을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밖에 바디 브러시(몸을 손질하는 솔)를 사용해 피부를 쓰다듬는 것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매일 샤워하기 전에 발에서부터 시작해 다리와 팔을 좀 더 오래 문지른 뒤 배와 등을 동그라미 형태로 쓰다듬으면 된다.
또 따뜻한 물은 동맥과 정맥을 조금 더 넓게 열어주기 때문에 더 많은 혈액이 통하게 해준다. 적당한 온도의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시적인 해결책이긴 하지만 목욕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