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는 언제쯤 코로나 백신 맞을 수 있을까?

[사진=baona/gettyimagesbank]
어린이에게는 아직 접종이 허락되지 않는 코로나19 백신.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은 언제쯤 가능할까?

화이자 백신은 현재 만 16세 이상에서의 접종이 허용되고 있다. 고등학생 연령대의 아이들은 향후 순서가 돌아오면 접종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또 다른 mRNA 백신인 모더나 백신과 바이러스벡터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만 18세부터 접종이 허용된다.

화이자와 모더나는 12세 이상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등록을 완료한 상태로, 여름 이후 데이터가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모더나는 가을께 12세 이상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접종 승인이 나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두 제약사는 머지않아 11세 이하에서도 임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는 6~17세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지난달부터 시작했다. 관련 전문가는 올해 말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백신이 나올 가능성을 전망했다.

규제기관이 제약사들의 임상 데이터들을 검토해 사용 허가를 내면, 올해 안으로 어린이에 대한 접종도 진행될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접종 허가가 나도 백신 물량과 접종 속도 등이 따라주지 않으면, 내년으로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어린 아이들은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반응이 성인과 다를 수 있고, 접종량과 접종도스도 달라질 수 있다. 미국 메릴랜드의과대학 소아과 전문의인 제임스 캠벨 박사는 AP통신을 통해 "어린이는 작은 성인 아니"라며 "어릴수록 상황은 성인과 더욱 다르게 돌아갈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어린이들은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에 이르거나 사망할 위험률이 성인보다 훨씬 낮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렉셀대학 소아과 전문의 사라 롱 교수는 "아이들 역시 면역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아이들이 면역력을 형성하지 않으면 집단면역을 이루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아이들은 감염 시 심각한 증상을 보일 확률은 낮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정상화되는 일상을 되찾으려면 어린 아이들에 대한 접종까지 완료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