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누프병
정의
하트누프병(하르트누프 병, 하아트누프병, Hartnup disease)은 1950년대에 런던의하트누프(Hartnup) 가족 8명 중 4명에게 이 질병이 나타나면서 처음으로 알려진 대사질병입니다. 이병은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며, 나타나는 증상은 니아신(niacin)결핍증인 펠라그라(pellagra)와 유사합니다.
니아신을 체내에서 이용 가능한 형태로 바꾸기 위해서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tryptophan)이필요한데 이 병은 아미노산 물질 대사의 선천성 이상으로 콩팥(신장)과작은창자(소장)가 트립토판을 흡수하지 못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병에 걸리면 트립토판이 부족해 니아신을 흡수하지 못하므로 결국 니아신 결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영양실조나 태양광선에 과도한 노출, 설포나마이드제제(sulphonamide)를 복용하거나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린 후 갑자기 증상이 시작(acute attack)됩니다. 이 병은 피부, 시력, 위창자관계(위장관계), 신경계에 이상이 나타나고, 근육 운동 조정 장애와 함께 경미한지능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상이 발현되는 빈도도 줄어듭니다. 이병에 걸린 사람의 수는 불분명합니다. 이 병은 남녀 같은 비율로 발생하며, 소아기에 증상이 시작돼 성인기까지 지속됩니다. 이 병은 약 2만 6000명당 1명꼴로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펠라그라(pellagra)
비타민 B군의 하나인 니아신(niacin)결핍증으로 채식주의자나 알코올 중독, 간경변증이 있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혀가 붉어지고, 입에 통증이 생기며, 피부색이 갈색으로 변하고 벗겨지기도 합니다. 메스꺼움(오심)과 불면증이 생기며 우울증이 함께오기도 합니다. 장기간 계속될 때는 노인성 치매로 발전하거나 사망합니다.
원인
이 병은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됩니다. 이 병은 선천적으로 작은창자와콩팥에서 트립토판의 흡수 과정에 장애가 생기면서 니아신이 신체에 흡수되지 못해 결핍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큰창자(대장)로 유입된 과도한 양의 트립토판이 장내 세균에의해 분해돼 중추신경계에 독성 작용이 일어나고, 정신지체, 운동실조증(ataxia) 등이 나타납니다. 영양실조 상태이거나 태양광선을 과도하게쪼이거나, 항생제인 설포나마이드제제를 복용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갑작스럽게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병은 11번 염색체의 긴팔(장완)에 위치(11q13)하는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생기는 병입니다. 최근 연구에서 11q13 유전자 이외에 다른 유전자의 변이도 이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유전자는 5번염색체의 짧은팔(단완)에 위치(5p15.23)하고 있으며, “SLC6A19”라고 불리는데 나트륨-의존성 아미노산 운반(sodium-dependent amino acidtransport)을 담당합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는 남성은 X와 Y염색체, 여성은 X와 X염색체로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짧은팔과 “q”라고 불리는 긴팔로 구성돼 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게 되면띠 모양의 염색대(band)가 관찰되는데, 각각의 염색대에는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16q24.3’이란 16번 염색체의 긴팔에 있는 24.3 염색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상염색체 열성 유전병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병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병의 보인자(carrier)가 되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모두 보인자일 때는 아이에게 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 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합니다.
증상
환자마다 매우 다른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 병을 가진 대부분의사람들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10∼20%의 환자들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며칠에서 몇 달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태양광선에 대한 피부증상입니다. 얼굴과 팔다리, 목덜미 등 햇빛에 노출되는 피부에 광과민성 발진이 나타납니다. 또다른 증상으로 두통, 피로, 설사가 나타나며, 심하게는 갑작스러운 운동실조증(Ataxia)이 나타나거나, 비틀거리면서 걷는 걸음걸이, 말더듬증(dysarthria, 근육경축, 일시적으로 혀와 손의 경련이 나타나기도합니다.
일부에서는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이중시(복시, diploia), 무의식적이고 빠른 눈의 리듬감 있는 운동인 안구진탕증(nystagmus),윗눈꺼풀이 처지는 안검하수증(ptosis), 현기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변에서 아미노산의 농도가 정상범위 이상으로 높으며(아미노산뇨, aminoaciduria), 설사와 피로가 나타나고, 정신지체를보이는 사람도 간혹 있습니다. 이 병을 치료하지 않으면 작은 키, 불안정한정서 상태, 경련발작, 가벼운 정신지체(지능지수 50∼70)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우울증, 망상(delusions),환각(hallucinations)이 나타나기도 하며, 아주드물게 부정맥이 생깁니다.
진단
이 병의 진단을 위해서 소변 크로마토그래피(urinechromatography)를 실시합니다.
ㆍ아미노산의 수치가 상승돼 있고, 소변에서 인디칸(indican이 발견됩니다.
ㆍ구강으로 트립토판을 투여한 후 소변을 검사하면 인독실 유도체(indoxylderivatives)를 볼 수 있습니다.
ㆍ소변에서 프롤린(proline), 하이드록시프롤린(hydroxyproline), 아르지닌(arginine)의 분비는정상이며 이로써 일반적인 아미노산뇨증과 이 병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 병의 진단은 소변에 있는 아미노산을 검출하는 출생 때의 일상적인 소변 검사에서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혈액 검사 시 아미노산의 혈장 농도는 일반적으로 정상이며, 빈창자(공장) 생검(jejunalbiopsy)과 피부 생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 병이 있는 어머니로부터 태어난 아이들에대한 유전자 연구에 의하면, 이 병에서 나타나는 아미노산 대사 장애는 태아에게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치료
이 병으로 인해 니아신 결핍증 증상이 나타나므로 환자들에게 비타민 B군인니아신을 공급해야 합니다. 니아신은 정제 형태의 약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트립토판을 포함한 식이를 섭취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증상을 일으키는 선행 요소들을 피하면 됩니다. 이러한 선행 요소들로는 영양실조, 태양광선, 설포나마이드제제, 스트레스가 있으며 이러한 선행 요소들을 피함으로써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선을 피하기 위해서는 흰색의 긴팔,긴소매를 입고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며, 자외선 차단 지수 15(SPF 15)이상의 자외선 차단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외선(ultraviolet)& SPF(Sun Protecting Factor)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 A(UVA, 320∼400nm), B(UVB,290∼320nm), C(UVC, 200∼280nm)로 나누어지며, 이중 중간 파장인 UVB를 차단하는 정도를 수치로 표현한 것을 SPF(Sun ProtectingFactor)라고 합니다.
ㆍ자외선 A(UVA, 320∼400nm) : 지표면에 많으며무해합니다. 그러나 많은 양에 노출되면 피부에 색소 침착을 일으킵니다.
ㆍ자외선 B(UVB, 290∼320nm) : 피부가 햇볕에 타서검게 그을리게 되며 많은 양에 노출되면 수포나 피부암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ㆍ자외선 C(UVC, 200∼290nm) : 저압램프에서 조사되는것으로 DNA를 저해하며 피부에 조사되면 홍반이 생깁니다. 대기중의 O3나 H2O에서 흡수됩니다.
식이요법으로 니아신과 트립토판을 공급합니다. 니아신은 효모, 고기, 닭고기, 참치나연어 같은 생선, 곡물, 콩류, 씨앗류 등에 풍부하며, 우유, 녹색잎채소, 커피, 차 등에도 약간 포함돼 있습니다. 반면 옥수수와 밀은 니아신 생체 이용률을 감소시킵니다. 트립토판의공급을 위해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 어류, 콩류를 섭취해야합니다.
․ 유전상담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추가적인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L-tryptophan ethyl ester제제는 하트누프병의치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 질환의 증상과 진행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상담입니다. 유전상담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