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성 천식

정의

성인 인구집단에서 천식의 유병률은 2~10%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005년 국민 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천식의 유병률은 인구 1000명당 21.3명이었습니다. 전체 천식 환자 가운데 4% 정도가 직업과 관련해 천식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진단

우선 천식이 진단되어야 합니다. 천식이 진단되고 난 뒤 다음의세 가지 방법을 통해 직업성 천식으로 확진 됩니다.

 

첫째 원인물질로 의심되는 물질로 기관지 민감성을 유발해 폐 기능(FEV1)이떨어지는지를 봅니다. 둘째 작업장에서 일을 하면서 최대호기유속을 검사해 작업할 때 폐 기능의 변화 정도가심한지를 확인합니다. 셋째 작업을 하지 않은 때와 작업을 했을 때 비특이적 기관지 검사인 메타콜린 유발검사의민감성이 증가했는지를 파악해 이런 소견이 보인 경우 직업성 천식으로 진단합니다.

 

이러한 확진을 하기 전에 작업 중에 호흡 곤란이나 기침 등이 발생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작업장에서 벗어나면증상이 완화되는 등 직업과 관련된 소견이 보일 경우 직업성 천식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치료

직업성 천식의 임상적 치료는 일반적인 천식을 치료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기관지확장제와 염증을 줄이기 위한 치료를 실시합니다. 임상적 치료 못지않게 가장 중요한 것은 더 이상 천식유발물질에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작업상의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이를 천식유발물질로부터 ‘회피’한다고표현합니다. 직업성 천식 환자에게는 천식유발물질로부터 회피하는 것이 무엇보다 근본적인 치료라고 할 수있습니다. 이러한 회피가 늦어질수록 치료 효과가 떨어지고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

이론적으로 거의 모든 물질이 천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직업성 천식을 완전히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천식을 잘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인 경우 이에 노출되는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증상에 대한조사를 수시로 실시해 초기상태에서 원인물질로부터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