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 염전

정의

고환 및 부고환이 정삭을 축으로 꼬여 일정시간 내에 교정해주지 않으면 혈류가 차단되어 결국 고환위축이 오게 되는 질환이다.

원인

각 고환은 음낭 안의 정삭(부고환에서 정낭으로 정자를 이끄는 끈 모양의 통로)에 달려 있다. 정삭에는 정관과 고환에 공급되는 혈관이 포함되어 있다. 이 정삭이 꼬이면 고환에 공급되는 혈액이 줄어들어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고환 염전은 하나의 고환에만 생긴다. 가끔 심한 운동을 하고 난 후에 생기지만 특별한 원인 없이 생기기도 하며 심지어 자다가도 생긴다.

증상

갑자기 한쪽 음낭이나 고환 부위에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고환과 정관의 신경분포는 위장관과 연관되어 있어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면 간혹 고환통증보다는 오심, 구토와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어 급성 충수염(맹장염)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또한 고환을 만지면 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음낭을 들어올리면 오히려 증세가 악화된다.

진단

고환을 만지면 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음낭을 들어올리면 오히려 증세가 악화되는 증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적절한 치료는 즉각적인 수술이다. 6시간 이내에 꼬인 부분을 풀어주고 다시 돌아가지 않도록 고정시키면 90% 이상은 고환을 살릴 수 있다. 아울러 반대측 고환도 그럴 가능성에 대비하여 고정술을 시행한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하여 24시간이 지나면 고환을 보존하기 어려우며 그대로 둘 경우 고환에 대한 자가면역반응이 생겨 불임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제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