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단지증
정의
족부 단지증은 발가락 길이가 불균형한 것을 의미하며 선천적으로 발가락 위에 있는 중족골이 작아서 생긴다.
원인
안타깝게도 족부단지증의 발생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알지 못 하는게 정설이다. 다만 이는 선천적으로 중족골의 발육에 문제가 있어 생긴다는 것만 확인됐다.
증상
가장 흔하게는 4번째 발가락이 다른 발가락에 비해 확연히 짧은 것이 그 특징이다. 그 다음으로 엄지발가락이 짧은 것이 흔하며 주로 대칭적으로 존재한다.
치료
현재 나와 있는 치료는 수술을 통한 골 연장술이 유일한 치료다. 골 연장술은 골반뼈를 이식하는 방법과 외고정 장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엄지발가락이 짧은 경우는 외고정 장치를 하게 되고 기타 다른 발가락은 골반뼈 이식을 하게 된다. 수술은 성장이 완료된 이후 가능하며 수술 후에는 늘어난 발가락의 관절이 뻣뻣한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발가락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편 흔치 않지만 족부단지증은 발가락 길이의 불균형으로 인해 척추 통증까지도 유발 할 수 있다. 발바닥의 압력이 균일하지 못해 보행 시 통증이 유발되며 이로 인해 보행이상으로 겪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미용상의 문제로 수술하는 경우가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