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당뇨병

정의

소아에 나타나는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 부족으로 체내 포도당이용이 저하되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가 장해를 일으키는질병으로, 성인형 당뇨병과 연소형 당뇨병이 있다. 성인형은인슐린의 상대적 부족, 즉 비만으로 인한 인슐린 감수성의 저하 결과 인슐린 필요량의 증대에서 오는 것이며, 소아형 당뇨병은 이자의 랑게르한스섬 베타(β)세포의 장해로 인한인슐린의 절대적 결핍에서 온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권장으로 15세 이전에 발병하는 당뇨병을 모두 소아당뇨병이라 하는데, 어린이에게도간혹 성인형(또는 비만형) 당뇨병이 있으므로 소아당뇨병이라함은 소아기에 발병하는 소아형과 성인형 당뇨병의 총칭이라 할 수 있다. 현재까지 통계에 의하면 전체인구의약 5%는 당뇨병을 가지고 있으며, 그 가운데 약 2%가 15세 이전에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인

소아당뇨병의 원인인 제1형 당뇨병은 당뇨병이 잘걸리는 유전적 소질을 가진 아이들에게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췌장이 손상됨으로써 생긴다고 믿어지고 있다. 유전적인 영향은 어른들의 당뇨병 (제2형 당뇨병)에 비해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2형 당뇨병은 비만과 관계가 있으며 유전되는 경향이 강한다.

증상

소아당뇨병의 증상은 갑자기 피곤하고 물을 많이 마시며 소변을 자주 본다.식욕이 없어 체중도 줄어든다. 때로는 갑작스런 복통과 함께 의식을 잃기도 한다. 혈당이 200mg/dl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된다.

 

*갈증이 심해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게 된다.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갈증이 심해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본다. 밤에 오줌을 못 가리는 것이 첫 증상일 수도 있다. 식욕이 왕성해져서많이 먹는데도 살리 빠지며 쉽게 피로해 진다. 아주 잘 켜가던 아이들이 신경질적이 되거나 갑자기 학교성적이떨어지기도 한다. 또 다리가 아프거나 배가 아프다고 할 때도 있다.

진단

소아당뇨병의 증상으로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이러한 증상의 살생은아주 급작스러워서 대개 며칠 내지 몇 주전부터라고 기억할 수 있을 정도다. 제2형 당뇨병의 환자들은 언제부터 생겼는지 모를 정도로 서서히 발생한다.

 

이때 소변검사를 해보면 당이 나오며, 혈당을 측정해 보아서 확실하게진단할 수 있다. 대개 혈당이 심하게 높아져 있으므로 포도당을 먹이고 혈당을 축정하는 경구당 부하검사는거의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만약 불확실한 경우에는 경구당 부하검사를 해야 한다.

치료

소아당뇨병의 치료는 인슐린주사,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으로 치료한다. 인슐린은 식사 전후에 혈당이 정상범위에머물도록 하루 2~4회 주사한다. 주사 전 혈당검사를 실시, 인슐린 양을 조절해야 한다. 식이요법은 칼로리가 많은 음식보다는채소류나 단백질이 많은 영양가 음식을 권한다. 운동은 칼로리 소모를 높여 입맛을 돋우고 자신감을 갖게한다. 현재 치료에 이용되는 췌장이식은 많은 효과를 보고 있으나 수술 후 면역억제제를 계속 투여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당뇨병이 걸린 소아들은 식이요법과 더불어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한다.

인슐린비의존형당뇨병이 대부분인 어린이들은 식이요법으로 잘 지낼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인슐린의존형 당뇨병이있는 아이들은 식이요법과 아울러 인슐린을 주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

 

(1)식이요법 : 당뇨병을 가진 소아도 건강한 아이들과 같이 자라고 뛰노는데 드는 충분한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식이요법이 먹는 것을 덜 주는 것이 절대 아니며, 과식을 피하는 정도로 하고 혈당이 잘 조절 되도록 여러 번에 나누어 주는 것이 좋다.

 

(2)인슐린 : 제1형 당뇨병환자는 일생 동안인슐린을 맞아야 됩니다. 인슐린의 양 및 주사방법은 의사의 지도를 받아야 하지만 항상 의사가 옆에 있을수는 없으므로 부모가 인슐린 사용법을 잘 알아야 하며 소아가 성장함에 따라 환자자신이 배워서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3)운동 : 소아는 본래 활동적이므로 운동을 시키는 것은 어려운 문제가 아닙니다. 어떤 운동이든 자유롭게 하도록 허용하는데, 운동을 하면 저혈당이생기는 수가 있으므로 간식을 주어 방지하도록 한다.

합병증

당뇨병환자는 당뇨병자체 또는 인슐린 치료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을 경험하게 된다.

 

(1)저혈당 : 인슐린 주사 때문에 혈당이 지나치게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공복감, 구역질, 온몸이떨리는 느낌, 가운이 빠짐, 땀이 남, 정신이 몽롱해짐 등의 증세가 있으며 아이들의 경우 배가 아프다고 하는 경우가 있고 평소와 다른 이상한 행동을한다거나 간질 같은 발작을 하는 수도 있다. 저혈당이 심해지면 혼수상태가 됩니다. 저혈당의 치료는 150~200cc의 단것(쥬스, 콜라 등)을 먹이는것입니다. 단 의식을 잃었을 때는 곧 의사에게 보여야 한다.

 

(2)당뇨병성 산혈증 : 인슐린을 맞지 않았을 때 혈당의 상승이 심한 경우 나타납니다. 탈수가 심하고 혈액이 산성으로 되어 숨을 깊게 수??고 의식이 나빠져심하면 혼수에 빠진다.

 

(3)만성합병증 : 당뇨병이 오래되면 어른의 당뇨병과 마찬가지로 눈이나 신장의 작은 혈관이나빠지는데 20세 이전이나 당뇨병이 생긴지 12 ~15년이지날 때까지는 잘 안 생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