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절
설명
각 림프 모세관을 통해 모아진 림프액은 들림프관(afferentlymphatic vessels)을 따라 여러 림프절로 모이게 된다. 림프절에서는 림프액이이른바 림프구로 가득찬 1차종자결절(primary germinalnodule)과 큰포식세포로 가득 찬 동굴그물을 거치게 되어서, 나쁜 병균이나 기타 이물이면역작용을 받게되어 인체에 무해하도록 정화 된다.
이렇게 정화된 림프액은 다시 날림프관(efferent lymphaticvessel)을 통해 다른 림프절이나 림프관으로 이동되어 결국은 가슴관(thoracic ducts)을통해 정맥과 만나 심장으로 보내어지게 된다. 따라서 림프의 주행을 보면 다음과 같다. 간질액→림프모세관(lymphaticcapillary)→들림프관→림프절→날림프관→이중 일부(주로 우측팔에 있는 림프액)는 우측 림프관으로 나머지 대부분은 가슴관(thoracic duct)으로모여 심장으로 감.
이러한 림프절은 인체 내에 아주 많이 존재하며, 그중 큰 것은각기 그 위치에 따라 이름이 붙여져 있다. 악성종양이 발생시 그 전이의 형태는 혈액을 통한 혈관계 전이와림프를 통한 림프관계전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어떤 알 수 없는 종양에서 주위 림프절의 크기가 커져 있으면, 그종양은 악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림프절은단지 알 수 없는 불특정 감염에서도 면역작용에 의해 그 크기가 커지게 되므로, 림프절의 크기증가가 꼭악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