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 건강에 좋은 프랭클린의 13신조
미세먼지도 물러나고 기온도 누그러져 푹합니다. 모처럼 운동하기에 좋은 날씨. 창문 활짝 열고 집안 구석구석 공기 바꾸기에도 좋겠습니다.
1706년 오늘(1월 17일)은 미화 100달러의 인물 벤자민 프랭클린이 태어난 날. 그의 신조는 삶의 성공뿐 아니라 건강한 삶에도 지표로 삼을 만합니다. 요즘처럼 혼란스러울 때 자신을 챙기는 데 그야말로 금과옥조라고나 할까요?
①절제=속이 불편할 정도까지 먹지 말라. 취하도록 술을 마시지 말라.
②침묵=남이나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말을 삼가라. 경박한 토론을 피하라.
③질서=모든 일이나 물건이 제자리를 찾게 하고 일은 가장 적합한 시기에 추진하라.
④결단=반드시 해야 할일은 실천하도록 결심하고 결심했으면 반드시 실천하라.
⑤절약=남이나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일에는 돈을 쓰지 말라. 그것이 낭비하지 않는 길이다.
⑥근면=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유익한 일에 힘쓰고 불필요한 일은 잘라버려라.
⑦성실=사람을 속여 해를 끼치지 말라. 순수하고 정의롭게 생각하고 이에 따라 말해라.
⑧정의=남에게 직접 상처를 주지 말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빠뜨려 해를 끼치지 말라.
⑨중용=극단을 피하라. 상대방이 아무리 잘못했어도 그만큼 화를 내는 것을 참아라.
⑩청결=신체, 옷, 집을 더러운 상태로 방치하지 말라.
⑪평정심=사소한 일이 마음을 흔들도록 놔두지 말라.
⑫순결=건강과 자손을 위해서만 부부생활을 하라. 지나친 성행위로 멍해지거나 체력이 약해져선 안 된다. 외도로 자신과 다른 사람의 평상심이나 명예에 손상이 와서는 안 된다.
⑬겸허=예수와 소크라테스 등 성인의 언행을 따라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