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 장애로 알아보는 장기기능 이상
식후 불편을 느끼는 소화 장애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땐 여러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과연 어떤 이유로 소화 장애가 생기는 것일까.
1.기능성소화불량
질병에 걸렸다는 것은 건강하지 못한 상태 혹은 신체 부위들의 정상적인 기능에 있어 장애를 초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다양한 종류의 암이나 궤양, 염증, 혹은 뇌졸중 등과 같이 각종 검사들을 통해 분명한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기질적 질환과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서도 원인을 규명할 수 없는 기능성 질환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성 질환들 가운데 기능성 위장관 질환은 오심, 구토, 복통, 소화불량 등 각종 위장관 증상들이 뚜렷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타나는 질환이라 할 수 있다.
2.위, 식도 역류질환
식도로 역류된 위의 내용물로 인해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유발되는 상태다. 이 중 역류로 인해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형태학적 변화가 일어난 상태를 역류성 식도염 혹은 미란성 식도염으로 분류한다.
3.바이러스성 간염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간 조직에 염증이 생기고, 신체 전반에 걸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피로감, 졸음 및 식욕 부진과 같은 비특이적인 전신 증상과 함께, 짙은 갈색 소변과 공막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오른쪽 상복부의 통증과 같은 간염의 특징적인 증상을 보인다.
4.담석증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및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인 담석이 담낭 경부,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5.급성췌장염
급성췌장염은 담석, 음주, 대사 장애, 약물, 복부 손상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췌장선 세포(이자의 외분비 세포)의 손상이 발생하고, 광범위한 간질 성 부종, 출혈 등을 유발하는 췌장의 급성염증성질환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박정범 원장은 “우리나라는 위암의 유병률이 높다”며 “40세 이상에서 2년마다 시행하는 국가암 검진에도 상부위장관내시경 검사가 포함돼있으므로 빠지지 말고 받을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사진=sebra/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