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걸렸을 때 피해야 할 염증성 식품 8

저염증 식단은 관절 통증 완화에 큰 역할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관절염 환자
일상에서 섭취하는 음식을 바꿔 관절염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관절염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통증 완화를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미국 여성건강 미디어 ‘위민스헬스닷컴’에 의하면 식단에 변화를 주는 것은 관절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러쉬대 의료센터 류마티즈 전문의 소날리 칸델왈 박사는 “관절염은 관절의 퇴화”라면서 “관절 통증은 가장 흔한 임상적 증상이지만 관절염은 힘줄과 인대까지 포함할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증상은 관절이 경직되거나 붓는 것, 찌르는 듯한 통증, 가동 범위 감소, 근육 약화 등이 있고, 주로 무릎 발목 엉덩이 손가락 등 목 손목 등에 발생한다.

통증을 완전히 없애기 위한 만병통치약은 없다. 식단과 음식의 선택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저염성 식단은 통증을 제한하고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칸델왈 박사는 “몸에 보다 많은 염증을 일으키는 특정한 식품이 있으며 이는 관절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염증 감소와 증상 억제를 위해 피해야 할 8가지 식품은 다음과 같다.

1. 가공식품
포장된 식품이나 간식의 성분에서 재료 중 절반이 우리가 모르는 화학 물질이나 단어로 표시되어 있다면 멀리하는 것이 낫다. 가공식품은 최종당산화물(AGEs)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류에 축적되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소세지 베이컨 육포 마요네즈 버터 등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은 관절염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몸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알코올
칸델왈 박사는 “알코올은 엄밀히 말하면 음식이 아니지만 몸에 큰 염증을 유발한다”면서 “알코올이 직접적 염증을 일으키고 관절염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알코올은 CRP라는 단백질로 인해 급성 또는 만성 염증을 일으킨다. 혈액에 CRP가 많을수록 염증은 심해진다. CRP 수치를 줄이고 관절염 염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알코올을 끊거나 줄여야 한다.

3. 붉은 고기
관절염, 특히 통풍과 류머티즘과 같은 염증성 관절염의 다양한 질환은 다량의 지방 섭취 혹은  붉은 육류 섭취와 관련이 있다. 많은 연구에서 붉은 고기의 헴 단백질이 염증을 촉진한다고 보고한다.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같은 붉은 고기는 염증을 유발하고 관절염 증상을 높이는 포화지방도 많다. 통증, 붓기, 관절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일주일 중 대부분의 날에 붉은 고기를 먹지 않도록 한다. 붉은 고기를 먹는다면 양을 줄이고 채소 과일 섬유질이 풍부한 탄수화물을 더 먹는다.

4. 유제품
우유가 뼈를 튼튼하게 만든다고 하지만 유제품의 유당과 포화지방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모든 유제품을 끊을 필요는 없다. 연구에 의하면 치즈, 크림, 전지우유 같은 포화 지방이 많은 식품은 몸에 염증을 촉진한다고 시사하지만 플레인 요거트는 염증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정 유제품을 먹은 뒤에는 기분이 나빠진다면 이를 피하는 것이 좋다.

5. 글루텐
글루텐이 모든 사람에게 염증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류머티즘과 건선성 관절염을 가진 사람들은 글루텐 불내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칸델왈박사는 “많은 사람들이 글루텐 프리 식단을 한 뒤 관절이 더 나아졌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들이 반드시 셀리악병을 가졌음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글루텐 민감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관절 통증이 피자나 샌드위치를 먹은 뒤 심해졌다면 몸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증상이 가라앉고 관절 통증이 완화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정 시간 동안 글루텐 프리 식단을 시도하는 방법이 있다.

6. 첨가당
사탕, 탄산음료, 아이스크림, 심지어 바베큐 소스나 케첩 등 조미료에 들어있는 첨가당은 염증을 증가시키고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칸델왈 박사는 “당은 대사증후군이나 당뇨전단계는 말할 것도 없고 염증의 연쇄적 원인이 된다”고 말했다. 관절염 증상을 막기 위해 첨가당 섭취량을 체크하고 항상 식품 라벨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7. 정제 탄수화물
오트밀, 퀴노아, 보리, 고구마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위해 필요하지만 설탕이 든 시리얼, 흰 빵, 흰 쌀, 페이스트리, 파스타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섬유질이 부족하고 혈당치를 높이며 분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탄수화물을 완전히 피할 필요는 없다. 100% 통곡물과 과일, 채소, 콩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한다.

8. 짠 음식
짠 음식은 고혈압과 관련이 있으며 염증을 촉진시킨다. 피자, 통조림 수프, 포장된 냉동식품, 그리고 감자칩, 크래커, 프레첼과 같은 고소한 스낵을 조심한다. 종종 정제당이 포함된 짠 음식은 영양소도 풍부하지 않은 데다 염증성 관절염에 걸릴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콩류, 그리고 흰살 고기에 집중한다. 독소를 씻어내고 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항상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