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회복에 좋은 키조개…색다르게 즐기려면

[날씨와 건강] 제철맞은 키조개의 효능과 요리법

[사진=ange1/gettyimagebank]
오후에 남부지방부터 비가 시작돼 밤사이에는 중부지방에서도 약하게 내리겠다. 아침 서울은 12도로 시작하겠고, 경북 북동 산지와 강원 산지로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한낮에는 대부분 지역 20도 선으로 예년 이맘때 봄 날씨를 보이겠다.

☞오늘의 건강= 곡식의 이물질을 골라낼 때 사용하는 키(箕)를 닮은 ‘키조개’가 제철을 맞았다. 식감은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하고, 향긋하며 달짝지근한 맛이 난다.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으며,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뿐만 아니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키조개는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 중인 사람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으며,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해 뼈 건강과 빈혈 개선 등에 도움이 된다.

남녀노소가 모두 좋아할 키조개 요리로는 ‘치즈 키조개구이’가 있다. 키조개의 내장을 분리한 후 날개살, 관자를 잘게 썰어 키조개위에 올리고 치즈를 뿌려 180도 예열한 오븐에서 10~15분간 치즈가 다 녹을 때까지 구워주면 완성이다.

단, 키조개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3~6월은 패류독소가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해안가에서 직접 키조개를 채취해 섭취하는 것 역시 삼가도록 한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