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농양

정의

입안이 세균에 감염돼 치아 주위 조직이 부분적으로 화농성(종기가곪아서 고름이 생길 성질) 염증을 일으킨 질병입니다. 측방농양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원인

· 병태생리

생기는 과정은 치주질환과 같으며, 급성으로 이뤄진다는 게 차이입니다. 치주낭으로부터 감염이 치주조직 깊이 번져 화농성 염증 과정이 치근(이뿌리)의 측면을 따라 국소화하면서 일어납니다.

 

· 위험 요인

치태 및 치석이 주요한 원인 요소입니다. 치태는 치아나 치은(잇몸) 및 다른 구강 구조물 표면에 생긴 연한 침착물이며, 주성분은 세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

치근의 측벽을 따라 잇몸에 어지러운 융기를 보입니다. 잇몸은붉게 윤택이 나며 손으로 누르면 농이 잇몸 주위에서 나옵니다. 두드려 보면 치아가 민감하게 반응하며, 치아 흔들림, 림프염, 발열, 쇠약과 같은 전신적인 증상을 동반합니다.

진단

병력과 임상적 소견, 방사선학적 소견의 상호 관계가 진단에 필요합니다. 잇몸 주변부 병변의 연속성은 치주농양의 임상적 증거입니다. 잇몸을찔러보는 탐침(探針)과 치아 흔들림, 농양의 유무, 방사선 사진 판독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고름을 없애고 깨끗히 씻어(배농 및 세척) 급성 통증과 종창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투약으로 증상을 급격히줄이고 추가적인 치주 치료로 원인을 제거합니다.

기타

 당뇨병 환자는 특히 이 질병에 주의해야  

 장기간에 걸쳐 진행하는 ‘만성 치주염’    

 치석과 세균성 플라크 없애는 게 예방의 기본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