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세이 헌트증후군

원인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신경이 바이러스에 감염, 신경염을 일으킴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몸이 약해져서면역체계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는데 나이에 관계없이 20~30대에서도 많이 발생하고있다.

 

안면부에 흐르는 경락이 기혈이 풍이나 한 또는 풍열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막혀서 발생하는 것이다. 드물기는 하지만 당뇨병, 뇌종양으로도 안면마비가 오는 경우가 있으나이때는 마비증상이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얼굴이 마비되거나 입이 돌아가는 증상이 중풍으로 인한경우는 드물다.

증상

증상은 수 시간 내 또는 수일 내에 나타나며, 완전마비 또는부분마비로 나타난다. 입을 벌릴 때 건강한 쪽으로 입이 돌아가며, 손상부위의 입이 아래로 처지는 증상을 보인다. 또한 휘파람을 불거나 이마에 주름살 만들기가 잘 되지 않게된다.

 

그리고 침범한 위치에 따라서 혀의 앞쪽 2/3 정도에서 맛을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청각의 과민, 귀의 통증 또는난청이 될 수도 있다. 대개 밤에 발생하여 아침에 일어나 식구들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증상은 마비의 원인과 병소의 부위에 따라 결정된다.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인 경우 병소의 반대측에 안면신경 마비를 나타내지만 이마에 주름을 만들 수 있고 눈도 감을 수 있다. 말초형마비인 경우에는 병소와 같은 쪽에 안면근의 이완형 마비가 오며 눈을 감을 수 없고 이마에 주름도 잡을 수 없다.

 

또 같은 쪽의 구각(입의 가장자리)은 처지고 여러 표정을 만들 수 없고, 침을 흘리며 구음 장애가 심하게된다. 병소 위치에 따라 눈물의 양이 감소될 수 있으며 청각과민이나 미각소실, 타액량의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