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9대 전략산업의 하나 ‘바이오헬스’에 2028년까지 6,264억 원을 투자한다. 부산 기장군에 대형 산업단지가 들어선 이후 미래 첨단형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있는 방사선 의·과학 분야를 비롯해 해양·제약바이오, 의료기기와 의료서비스, 그리고 실버케어와 디지털 헬스케어 등에 걸친 29개 사업이 그 대상이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4일…
산에서 난다 해서 ‘산약’(山藥)이라고도 불리는 마(麻, 또는 薯)는 건강에 좋은 소재다. 미끈미끈한 뮤신 성분이 풍부해 “산에서 나는 장어”라고도 불린다.
반면, 땅속에서 자라는 일반 마와는 달리 땅 위에 넝쿨로 자라 공중에 열매가 맺히는 것도 있다. 열매마(蒣, 또는 薯蕷). 하늘에서 난다 하여 ‘하늘마’,…
# 올해 나이 59세. 올 여름, 큰 딸을 결혼시킨 홍씨(여)는 이제 곧 50대 꼬리표를 떼고 60대로 접어든다. 달력이 한 장 밖에 남지 않은 12월이 되니, 마음이 더 심란하다. 거울을 봐도 얼굴이 푸석푸석해 보인다. 팽팽하던 피부는 어디 가고, 곳곳이 자글자글 주름투성이다.
이처럼 얼굴의 볼륨 상실과 주름이 고민이라면, 지방이식이 대안이 될 수…
65세 이상 노인이 전 국민의 20%를 넘어선다. 5명 중 1명이 노인이란 얘기다. 우리가 한 번도 접해보지 않았던 초(超)고령사회다. 새로운 도전장이기도 하다.
내년, 개원 10주년을 맞는 해운대부민병원(병원장 강대환)이 그런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의료 전략을 다듬고 있다. 지역 노인 환자들을 위한 통합 진료의 중요성을 더 크게 느끼고…
현대의학에서 방사선은 참으로 중요하다. 1895년 독일 물리학자 빌헬름 뢴트겐(Wilhelm C. Röntgen)이 엑스레이(X-ray)를 발견함으로써 우리는 인체 내부를 비침습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그로부터 130년 정도가 지났다. 지금 우린 일반방사선촬영(GD, General Radiography)부터 디지털방사선촬영(DR,…
부산시가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을 부산의료원(원장 김휘택)에 지원한다. '지역 블록체인 기업 육성사업’의 일환. “부산의료원 건강검진센터에 메디펀(대표 김민수)의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 '메디노미'를 적용해 ▲안전한 개인 의료 정보관리 ▲스마트병원 환경 구축 ▲다국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 했다.
그러면서 “현재 대부분…
사람 면역에 아주 중요한 NK(Natural Killer, 자연살상)세포는 돌격대장이다. 암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곧장 달려가 초기 방어선을 구축한다. 비슷한 역할을 하는 T(Thymus) 면역세포는 암 항원(antigen)을 인식해야만 작동하지만, NK세포는 이런 조건 없이도 암을 바로 공격한다.
그런데도 암이 생겼다는 것은…
# 경남 마산에서 가구점을 해온 최 씨(66)는 다른 곳은 괜찮은데 무릎이 항상 문제다. 가구를 주문받으면 이를 차에 실어 운송해주던 오랜 세월 탓이다. 아파트 고층까지 등에 지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일도 잦다. 병원에선 “무릎 연골이 거의 다 닳았다” 했다. 최근엔 그냥 걷는 것조차 불편할 지경. 스테로이드 주사로 버텨왔지만, 얼굴이 붓는 등 후유증도 적지…
“부산은 지난 20, 30년간 말만 많았지 실제로는 허송세월 보냈어요. 30년 전으로만 돌아가더라도 부산에 괜찮은 제약기업들이 20개 정도는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들이 지금은 어디에 가 있느냐? 다들 서울로 올라갔죠. 그러는 사이, 부산은 뭘 했나요?”(신재국 부산백병원 교수·임상약리학)
사실 부산은 우리나라 제약산업 발상지 중 한 곳. 서울 못지않은…
해운대백병원에 암센터, 이식(移植)센터, 심뇌혈관센터 등 중증질환 전문센터가 6개나 더 들어선다. 2033년까지 9년 남았다. 그러면 현재 900병상 병원이 무려 1600병상 규모로 커진다. 부산에도 ‘빅5’급 대형 종합병원이 새로 생기는 셈이다.
21일 (학)인제학원은 “4,000억 원을 들여 부산 해운대백병원 동쪽에 붙은 대형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