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의 공항장애는 공황장애와 다른 병?
[이성주의 건강편지]최순실의 공항장애
최순실의 공항장애는 공황장애와 다른 병?
어제 하루 종일 ‘최순실 공황장애’가 검색포털의 윗자리를 맴돌고 있더군요.
불안장애는 공황장애, 강박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사회공포증, 범불안장애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공황장애는 갑자기 극심한 불안과 함께 심장이 조이고 식은땀이 나는 등 ‘공황발작’이 되풀이되면서 증세가 심해져 불안과 공포 때문에 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병입니다. 공황장애 환자는 또다시 발작이 올 것이 두려워 백화점, 지하철, 엘리베이터 등 특정장소를 피하게 되고 외출을 꺼려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집니다. 이 병은 지나치게 성취지향이고 일에 완벽을 기하는 사람, 밤샘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이나 술꾼, 골초에게서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어릴 적 가정환경이 평탄치 못해 마음에 병이 있는 사람에게서 발병률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속삭]섹스 로봇은 눈앞에 왔나?
영국 런던에서 19~20일 개최될 ‘로봇과 섹스에 관한 국제회의’에서 영화배우, 가수 등 스타를 닮은 섹스로봇이 곧 출시된다는 주장이 나온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을 닮은 인형을 판매하는 것이 준법과 불법의 경계선에서 줄타기를 하고 있지만, 유럽, 미국, 일본 등에서는 사람을 닮은 섹스 로봇 개발 전쟁 중입니다. 섹스 로봇에 대한 기사를 모아봤습니다.
오늘의 음악
1980년 오늘은 비틀스의 존 레논이 정신장애인의 총격에 쓰러진 날입니다. 비틀스의 여러 노래 가운데 존 레논의 향이 강한 ‘Because’ 준비했습니다. 1943년 오늘 태어난 포크 가수 짐 크로치의 서정성 짙은 노래 ‘Time in a Bottle’ 이어집니다.
♫ Because [존 레논] [듣기]
♫ Time in a Bottle [짐 크로치]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