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유지장치 떼자 기적이”…혼수상태서 깨어난 청년

뉴질랜드 남성 윈턴 킹(29)이 혼수상태에 빠진 모습. 어머니가 곁을 지키고 있다. [사진=스터프 영상 캡처]
혼수상태에 빠져있던 20대 남성이 생명유지 장치 작동을 멈추자 깨어나는 기적이 일어났다.

25일(현지시간) 뉴질랜드 현지 매체인 스터프에 따르면 뉴질랜드 남성 윈턴 킹(29)이 의식불명이 된 건 지난해 10월이다. 당시 친구의 약혼식에 참석 후 술집에 간 그는 싸움에 휘말려 머리를 맞고 쓰러지며 심각한 뇌 손상을 입었다.

의식을 잃은 채 병원으로 옮겨진 다음에는 생명유지장치의 도움으로 목숨을 이어왔지만, 인위적 혼수상태에서 뇌졸중을 겪으며 회복된다 해도 오른쪽 몸을 쓸 수 없다는 진단을 받았다.

지붕 기술자로 일하면서 동네 럭비 클럽에서 활발히 활동했을 정도로 건강했던 그가 사실상 식물인간이 되자 가족들은 절망했다. 그리고 고심 끝에 병원에 그의 생명유지장치를 제거할 것을 요청했다. 만약 킹이 깨어나더라도 그런 모습의 삶은 원치 않을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의료진은 가족의 뜻을 받아들여 그의 생명유지장치를 제거했다. 그러자 기적이 일어났다. 킹이 자가호흡을 이어 나간 것이다. 이후 몸 상태가 점점 좋아지며 혼수상태에서도 깨어났다. 그는 몇 주 만에 말도 하기 시작했고 병문안을 온 친구들에게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회복한 윈턴 킹의 모습. [사진=스터프 영상 캡처]
그는 현재 거동을 비롯한 신체 상태가 거의 다 정상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손상된 시력 때문에 다시 운전을 할 수 없게 됐고 기억력도 온전치 않다. 가족들은 “킹이 아버지가 오래전에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도 기억하지 못해 몇 번씩 설명해야 한다”며 “스마트폰 비밀번호는 기억할 수 있지만 아침 식사로 무엇을 먹었는지는 기억해내지 못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의 상태를 찍은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은 의과대학 강의실에서 학습 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그는 과거 폭행 사건에 대해서도 기억하지 못하고 있지만 그와 관련된 재판 과정도 남아 있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