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싸’ 어르신들이 더 오래산다 (연구)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인싸(인사이더)’ 노인일수록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활발한 사교활동이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각종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인싸(인사이더)’ 노인일수록 사망률이 낮아졌다는 것이다.

중국 쓰촨대 중국서부병원 연구진은 1998년에 시작되어 현재까지도 진행중인 중국 종단 건강장수 연구(CLHLS)에 참가한 2만 8563명(평균 연령 89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사교활동 빈도에 대한 정보는 2002년부터 수집되기 시작했으며, 이번 연구에서는 2018~2019년까지 5차례에 걸쳐 개별적으로 수집된 데이터에 초점을 맞췄다.

참가자들이 얼마나 자주 사회활동을 하는지에 대해 △거의 매일 △최소 일주일에 한 번△최소 한 달에 한 번△가끔 △전혀 등 다섯 가지 빈도로 나누고 성별, 교육 수준, 결혼 여부, 가계 소득, 과일 및 채소 섭취, 생활습관, 건강 상태 등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대한 정보도 수집했다.

그런 다음 이들을 평균 5년 또는 사망시까지 추적 조사했다. 전체 모니터링 기간 동안 2만 1161(74%)명의 참가자가 사망했는데, 이 중 처음 5년 이내에 사망한 사람은 1만 5728명이었다.

처음 5년 동안 어떤 사회활동에도 참여하지 않았다고 답한 사람은 2만 5406명, 가끔이라고 답한 사람은 1379명, 한 달에 한 번 이상 693명, 일주일에 한 번 이상 553명, 거의 매일이라고 답한 사람은 532명이었다.

전체적으로, 사회활동을 자주 할수록 오래 살 가능성이 높아졌다.

모니터링이 시작되고 최대 5년 동안의 표준화사망률(standardized death rates)을 보면, 사회활동을 전혀 하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사망비율은 100명 당 18.4명이었다. 또한 사회활동의 빈도로 볼 때 △가끔 8.8명 △최소 한 달에 한 번 8.3명 △최소 일주일에 한 번 7.5명 △거의 매일이라고 답한 경우 7.3명에 달했다. 자주 어울릴 수록 사망률이 낮게 나타난 것이다.

사회활동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답한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사망 시점은 △가끔 42% △최소 한 달에 한 번 48% △최소 일주일에 한 번 110% △거의 매일인 사람들에게서 87% 지연됐다.

5년 이후의 표준화 사망률을 보아도 그 효과는 지속됐다. 이 경우 전혀 사회활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 사이에서 표준화사망률은 1년 간 100명 중 6.2명이었고 △가끔 4.8명 △한 달에 한 번 5명 △일주일에 한 번 5.4명 △거의 매일 3.6명으로 나타났다.

거의 매일 사회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사망에 이르는 시점은 204%나 지연된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일수록 △나이가 더 젊을수록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결혼한 사람일수록 △도시에 거주하거나 가족과 함께 사는 사람일수록 △실제 스스로 평가한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사회적으로 더 활동적이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활동이나 건강에 관한 행동에 있었을 변화를 고려할 수 없었고, 관찰연구라는 점이 한계로 지적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역학 및 지역사회보건 저널(Journal of Epidemiology & Community Health)’에 ‘Association between social activity frequency and overall survival in older people: results from the Chinese Longitudinal Healthy Longevity Survey (CLHLS)’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