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앉아있는 여성, ‘이 암’ 위험 높아 (연구)

오래 앉아 일하는 여성의 경우 유방암 위험도 높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래 앉아서 일하는 경우 건강상 위험은 익히 알려졌다. 이번에는 유방암 위험도 높인다는 결과가 나왔다. 대신, 높이 조절이 가능한 스탠딩 책상을 사용해 서서 일하는 사람은 유방암 위험이 낮아질 수 있다.

영국 브리스톨대 연구진을 포함한 국제 연구팀은 유럽계 여성 13만 957명의 데이터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해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고 ‘영국 스포츠의학저널(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 중 6만 9838명은 암 진단을 받은 후 이미 전이가 시작됐고, 6667명은 암 진단을 받았으나 아직 전이는 되지 않은 상태였다. 연구진은 이들은 유방암에 걸리지 않은 여성 5만 4452명의 대조군과 비교했다.

그 결과 연구진은 평생에 걸쳐 운동 부족 및 많은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생활 방식과 관련된 유전자를 확인했는데, 활동적인 생활 방식과 관련된 유전적 변이를 가진 사람은 모든 유형의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40% 낮았다. 또한 오랜 기간 앉아서 생활했음을 보여주는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치료하기 가장 어려운 형태의 유방암인 삼중음성유방암(triple negative breast cancer) 위험이 104%나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가 있는 유방암보다 더 빠르게 자라는 경향이 있는 호르몬 수용체가 없는 유형의 종양(hormone-negative tumour types) 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나타났다.

연구진은 “신체활동을 늘리고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을 줄이는 건 암 예방을 위해 이미 권고 되고 있는 내용”이라며 “이번 연구는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유방암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작고 건강한 생활 방식 변화를 시작하도록 사람들을 돕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