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식도 종양
정의
식도의 양성종양은 악성종양에 비해 드물게 발생합니다. 전체 식도 종양의 10% 미만의 발생빈도를 보입니다. 발생연령층은 일반적으로 악성종양보다 젊은 연령층에서 잘 생깁니다. 임상 증상이 있는 상태에도 악성에 비해 장기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원인
민무늬근종이 가장 흔합니다. 거의 항상 식도점막 밑에 존재하며, 유경강 내 종양이 그 다음 빈도를 차지합니다. 종양의 위치에 따라 임상 양상이 관련됩니다. 식도내강의 종양은 다양한 정도로 폐쇄 증상을 일으킵니다. 점막밑종양과 근층내종양은 보통 증상은 없지만 종양의 크기가 커지면 삼킴곤란, 흉부불편감, 하부흉부의 작열감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진단
단순흉부 엑스레이(X-ray), 식도조영술,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I),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내시경식 도초음파검사, 식도내시경을 시행합니다. 식도내시경은 식도내강의 종양을 직접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점막밑종양을 덮고 있는 점막의 색깔 변화, 모양 변화 등도 볼 수 있습니다. 근층내종양은 식도내강으로 종양이 밀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시경으로 밀면 대개 종양이 움직입니다.
치료
종양의 크기가 5cm 이상, 추적검사 중 종양의 크기가 계속 커질 때, 진단이 불확실한 때 등에서는 수술적 절제가 원칙입니다. 종양의 위치에 따라 좌측 또는 우측개흉술, 최소침습수술을 선택합니다. 수술은 식도근육층의 절개를 통해 근육층에 위치하고 있는 종양을 제거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흉강경을 이용한 절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