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싸열
정의
1969년 나이지리아의 라싸 지방에서 최초로 발병했던 사람의 이름을 붙인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며, 치사율은 30~50% 정도입니다.
발생 현황
⦁역학적 특성
잠복 기간은 6~21일이며 다양한 전파 경로를 가집니다. 인체에는 호흡기계를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질병 발생 사례
생물무기로서의 라싸: 맹독성 바이러스로서 공기 전염이 가능하고 높은 치사율 때문에 전쟁에서 생물학 무기로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됩니다.
원인
아레나바이러스(arenaviridae) 과(科) 아레나바이러스(arenavirus) 속(屬)의 라싸 바이러스(Lassa virus)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감염 경로
설치류의 배설물이나배설물에 오염된 물건에 직접 접촉하거나 에어로졸에 의해 감염되며, 물렸을 때도 감염됩니다. 또한, 인두(식도와 후두에붙어 있는 깔때기 모양의 부분) 분비물이나 소변 등 체액을 통한 사람 간의 감염, 혈액이 매개가 된 실험실 내 감염도 있고, 성행위로도 감염됩니다.
증상
-서서히 진행하는 바이러스 열로 권태감, 발열, 두통, 인후통, 기침, 구토나 설사, 근육통, 흉통, 복통 등이 나타납니다.
-발열은 지속열이나 간혈열이 모두 생길 수 있고, 인두나 결막 충혈도 나타납니다.
-중증인 경우에는 저혈압, 흉수, 출혈 경향, 경련, 뇌병증, 부어오름, 콩팥기능부족(신부전) 등이 나타납니다.
-단백뇨와 혈액 농축이 흔하며 초기에는 림프구 감소, 후기에는 다핵구 증다가 나타납니다.
-혈소판은 정상치를 유지하지만, 기능 이상이 생깁니다.
-간기능 이상은 예후가 불량한 징후이며, 임신 중에 감염되면 80% 이상이 유산합니다.
-입원 환자의 사망률은 15% 정도이며, 1~4주의 경과를 밟습니다. 회복까지는 1~3개월 정도가 걸리고, 25% 정도는 난청이 나타나는 등 합병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치명율은5~20% 혹은 그 이상이 될 정도로 높습니다.
진단
-IgM 항제 검출, ELISA나 PCR법에 의한 항원 검출, 혈액, 소변, 인후 분비액에서바이러스 분리 등으로 진단합니다.
-ELISA나IFA법으로 IgG 혈청 전환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치료
⦁초기 치료
▶증상 시작 후 6일 이내에는 리바비린(ribavirin) 정주가 유효합니다.
▶리바비린 30mg/kg 1회 정주 후, 6시간마다 15mg/kg(소아), 16mg/kg(성인)을 4일간 투여합니다.
▶그 이후 8시간마다 7.5mg/kg(소아),8mg/kg(성인)을 6일간 투여합니다.
예방
▶아프리카의 경우 병원 내 감염이 많이 발생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특정 격리병원으로 옮길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병원 내 감염의 위험이있고 발생도 하기 때문에 엄밀한 병원 내 격리가 필요합니다.
▶ 환자의 체액이나 분비물은 철저하게 격리해 다루어야 합니다.
▶ 환자의 체액이나 분비물이 닿은 물품이나 기기는 가열처리 또는 0.5% 차아염소산액이나 0.5% 페놀액으로 소독하고 충분히 세척합니다.
▶ 공기 감염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은 정액에서 바이러스가 없어질 때까지 혹은 3개월 동안 성교를 해서는 안 됩니다.
▶ 검체는 대단히 위험하므로 생물학적 안전 레벨 4(BSL-4)로 다뤄져야 합니다.
▶ 검사 대상에 따라 60도 이상에서 바이러스를 불활성화하고서 검사합니다.
⦁예방접종
아직까지 효과적인 예방접종은 없습니다.
⦁의심환자 신고
▶신고 범위: 환자, 의사환자
▶신고 시기: 즉시 신고
▶신고를 위한 진단 기준 환자: 라싸열에 합당한 임상적 특징을 보이면서, 다음 검사 방법 등으로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 검체(혈액, 소변, 인두 세척액 등)에서 바이러스 분리
- 검체(혈액, 조직 등)에서 바이러스 항원 검출
- IgM 항체 검출
- IgG 항체 양전
- 검체에서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
* 의사환자
임상적 특징 및 역학적 연관성을 감안해 볼 때라싸열임이 의심되나 검사에서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되지 아니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