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폐렴
정의
인플루엔자폐렴이란 인플루엔자 비이러스에 걸려 저항력이 저하되었을 때 기도에 있던 세균이 증식되어 발생하는중증 폐렴이다.
원인
인플루엔자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포도구균 ·폐렴구균 ·연쇄구균 ·인플루엔자균 ·폐렴간균 등이다.
증상
인플루엔자폐렴의 합병률은 유행에 따라 큰 차가 있으며 연령적으로는 노인의 경우에 높다. 증세는 인플루엔자의 고열이 2∼3일이 되어도 내리지 않고, 또는 일단 내렸던 열이 다시 상승하면서 호흡곤란도 더욱 심해진다. 입술이나손끝은 차가워지고 청자색을 띄며 침과 담도 많다.
진단
인플루엔자폐렴은 흉부의 청진 ·타진이나 X선검사에서 폐렴의 소견이 증명된다.
치료
치료는 2차 감염균에 적응되는 항생물질을 쓰는 외에 일반 폐렴의치료에 준한다.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하며, 항생제를 이용하여치료한다. 그러나 중증의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쓰더라도 계속 병이 진행되어 사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한다. 독감과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은 증상 발생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으나 시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약물의 반복 복용에 의해 약효가 저하하는 현상)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보통 2주간 치료한다. 스스로 호흡이 불가능할 정도로 중증인 경우에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