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럴 울리는 행복한 성탄절
[이성주의 건강편지]Happy Christmas
캐럴 울리는 행복한 성탄절
올해에도 거리에서 캐럴을 듣지 못했습니다. 아니면 일에 파묻혀 사느라 못 들었던 걸까요?
캐럴은 프랑스어로 원을 그리며 노래에 맞춰 춤추던 군무(群舞)를 뜻하는 ‘Carole’이 어원이라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어, 라틴어, 켈트어에도 비슷한 단어가 있었다고 하고요. 참고로 맹인 가수 호세 펠리치아노의 노래로도 유명한 ‘펠리스 나비다’는 메리크리스마스의 스페인어이고, ‘노엘’은 프랑스어로 크리스마스 또는 캐럴이란 뜻입니다.
캐럴은 12~14세기 유행했다가 종교혁명 이후 기독교의 본질과 상관없다고 해서 쇠퇴의 길을 걸었습니다. 그러다가 19세기 초 영국에서 캐럴이 다시 불리기 시작합니다. 영국의 청소년들이 크리스마스 때 쓸 돈을 벌려고 한 달 전부터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찬송가를 부른 ‘캐롤링’이라는 풍습 덕분이었죠.
20세기 들어 주로 크리스마스이브 때 기독교인들이 마을을 돌며 캐럴을 불렀고 우리나라에서도 한때 이 풍습이 동네를 떠들썩하게 했습니다. 이때에만 해도 캐럴은 대체로 찬송가였습니다.
오늘날 캐럴의 유행에는 미국의 대중문화가 핵심역할을 했습니다.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은 1934년, ‘루돌프 사슴코’는 1948년 만들어져 라디오를 타면서 히트했고 ‘화이트크리스마스’는 1942년, ‘실버벨’은 1951년 영화를 통해 인기를 얻었습니다.
물론 훨씬 전에 만들어진 캐럴도 있습니다.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은 1818년 독일의 교회에서 만들었고 1863년 영어로 번역됐다고 합니다. ‘징글벨’은 1857년 만들어졌지만, 당시에는 썰매를 끌면서 부르는 노래였다가 나중에 캐럴로 인기를 얻었다고 하네요.
캐럴은 마음을 따뜻하게, 또는 즐겁게, 밝게 만들어줍니다. 움츠린 어깨를 펴주게 만듭니다. 오늘은 캐럴 몇 곡을 선물합니다. 뇌가 춤을 출 겁니다. 여러분의 뇌에 오선지가 그려지고 멜로디가 울려서 행복과 즐거움으로 푼푼한 성탄절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동짓날 새 단장을 했습니다. 코메디닷컴은 여러분이 보다 가까이 다가서기 위해서 홈페이지를 개편했습니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여러분이 이용하기 쉽게 디자인을 단순화했다는 것입니다. 이번 작업은 코메디닷컴이 의료분야의 초우량기업으로 도약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코메디닷컴은 내년 1월 중순까지 이를 위한 인력과 자금을 확충하고, 우리나라 의료정보 산업을 이끄는 '장정'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여러분과 함께 하루에 한 사람이라도 더 살릴 수 있는 그런 마당을 만들겠습니다. 코메디닷컴은 여러분 모두의 회사입니다. 여러분의 적극적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여에 대한 문의(stein33@kormedi.com), 누구든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코메디닷컴 새 서비스 둘러보세요
①내 건강나이는?=1분 동안 17개 항목에 체크하면 건강나이를 알 수 있습니다. 실제 나이보다 많으면 생활을 바꿔야겠지요?
③정말 내가 그 병에?=요즘 걱정되는 질병에 걸렸는지, 아니면 내 정신건강에 대해서 체크하고 싶을 때 이용하세요.
④우리 동네 병원 평판은?=우리 가족이 가는 병원에 대해 혹시 다른 사람은 어떻게 평가했을까? 직접 확인해보세요. 자신이 의사선생님과 간호사에게 느끼는 고마움을 남들에게도 알리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⑤특정 질환의 국내 최고의사는?=해당 분야 의사와 환자가 직접 평가한 베스트 닥터 랭킹.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합니다.
⑥내 성에 대한 지식은?=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켰던 ‘21세기 성교육 동영상’을 비롯한 온갖 성 지식. 여러분도 ‘성 박사’가 돼보세요.
⑦내 건강기록은?=건강나이, 비만도, 혈압, 혈당, 가족병력,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음악
여러분의 뇌에 오선지를 그릴 캐럴 몇 곡을 준비했습니다. 올리비아 뉴턴 존, 머라이어 캐리, 왬, 진 오트리, 자니 마티스 등의 가수와 소프라노 샤롯 처치 등의 음성과 루니 툰스 버전으로 성탄절 분위기 젖어드시기 바랍니다.
♫ Silent Night [올리비아 뉴턴 존] [듣기]
♫ Last Christmas [왬] [듣기]
♫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머라이어 캐리] [듣기]
♫ Jingle Bells [루니 툰스] [듣기]
♫ 루돌프 사슴코 [진 오트리] [듣기]
♫ Silver Bells [자니 마티스] [듣기]
♫ 북치는 소년 [샤롯 처치]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