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정환의 유언을 떠올리며

[이성주의 건강편지]어린이 찬미

방정환의 유언을 떠올리며




어린이가 잠을 잔다. 내 무릎 앞에 편안히 누워서 낮잠을 자고 있다.
볕 좋은 첫여름 조용한 오후이다. 고요하다는 고요한 것을 모두 모아서 그 중 고요한 것만을 골라 가진 것이 어린이의 자는 얼굴이다. 평화라는 평화 중에 그 중 훌륭한 평화를 골라 가진 것이 어린이의 자는 얼굴이다. 아니 그래도 나는 이 고요한 자는 얼굴을 잘 말하지 못하였다. 이 세상의 고요하다는 고요한 것은 모두 이 얼굴에서 우러나는 듯싶게 어린이의 잠자는 얼굴은 고요하고 평화스럽다.…(중략)…

어린이에게서 기쁨을 빼앗고 어린이 얼굴에다 슬픈 빛을 지어 주는 사람이 있다 하면 그보다 더 불행한 사람은 없을 것이요, 그보다 더 큰 죄인은 없을 것이다. 어린이의 기쁨을 상해 주어서는 못쓴다. 그리 할 권리도 없고 그리 할 자격도 없건마는… 무지한 사람들이 어떻게 많이 어린이들의 얼굴에 슬픈 빛을 지어 주었느냐. 어린이들의 기쁨을 찾아 주어야 한다. 어린이들의 기쁨을 찾아 주어야 한다. …(중략)…

어린이는 복되다. 어린이는 복되다. 한이 없는 복을 가진 어린이를 찬미하는 동시에 나는 어린이 나라에 가깝게 있을 수 있는 것을 얼마든지 감사한다.

영원한 어린이의 아버지 소파(小波) 방정환이 지은 ‘어린이 찬미’의 일부이죠. 1931년 오늘(7월 23일)  소파가 고혈압과 신장염으로 고생하다 세상을 떠났습니다.

소파는 가난 때문에 선린상고를 중퇴하고 토지조사국에서 근무하던 중 천도교당을 찾았다가 삶의 전기를 맞게 됩니다. 손병희 선생이 이 듬직한 청년을 보고 반했고 자신의 딸 용화를 맡긴 것이죠. 소파는 보성전문을 졸업한 뒤 일본 동양대에서 아동심리학을 전공합니다. 그때 일본 아동문학의 선구자 이와야 사자나미(岩谷小波)를 만나 어린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소파는 스승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면서 잔물결처럼 어린이 사랑이 오래오래 퍼져나가서 마침내 '어린이 세상'이 오기를 바란 마음이 담겼다고 합니다. 그는 ‘어린이’라는 용어를 처음 만들었고 색동회를 조직했으며 순수 어린이 잡지 ‘어린이’를 창간했지요. 

그러나 오늘도 어린이에게 슬픈 빛을 지어 주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오늘 자녀나 조카, 손주에게 한 가지라도 기쁨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78년 전 “어린이를 두고 가니 잘 부탁한다”는 유언을 남기고 눈을 감은 소파를 떠올리며 말입니다.

어린이 헌장

①어린이는 건전하게 태어나 따뜻한 가정에서 사랑 속에 자라야 한다.
②어린이는 고른 영양을 섭취하고,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받으며,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야 한다.
③어린이는 좋은 교육시설에서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④어린이는 빛나는 우리 문화를 이어받아, 새롭게 창조하고 널리 펴나가는 힘을 길러야 한다.
⑤어린이는 즐겁고 유익한 놀이와 오락을 위한 시설과 공간을 제공받아야 한다.
⑥어린이는 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한겨레로서 서로 돕고 스스로를 이기며, 책임을 다하는 민주시민으로 자라야 한다.
⑦어린이는 자연과 예술을 사랑하고 과학을 탐구하는 마음과 태도를 길러야 한다.
⑧어린이는 해로운 사회환경과 위험으로부터 먼저 보호되어야 한다.
⑨어린이는 학대를 받거나 버림을 당해서는 안 되고, 나쁜 일과 힘겨운 노동에 이용되지 말아야 한다.
⑩몸이나 마음에 장애를 가진 어린이는 필요한 교육과 치료를 받아야 하고, 빗나간 어린이는 선도되어야 한다.
 ⑪어린이는 우리의 내일이며 소망이다. 나라의 앞날을 짊어질 한국인으로, 인류의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세계인으로 자라야 한다.

<1957년 마해송, 강소천 등이 발표. 1988년 보건사회부가 수정해 다시 공포>

오늘의 음악

오늘은 어린이와 관계 있는 노래 4곡을 준비했습니다. 엔젤 보이시스의 ‘I Have a Dream’, 블로섬 디어리의 ‘Put On a Happy Face’, 페티 페이지의 ‘How Much Is That Doggie In The Window?’, 캣 스티븐스의 ‘Morning has Broken’입니다. 마지막 노래는 원래 어린이용 찬송가였다는 것, 일전에 말씀드렸죠?

♫ I Have a Dream [엔젤 보이시스] [듣기]
♫ Put On a Happy Face [블로섬 디어리] [듣기]
♫ Doggie in the Window [페티 페이지] [듣기]
♫ Morning has Broken [캣 스티븐스]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