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 알면 희생 막을 수 있다

[이성주의 건강편지]심장 이식 수술

심장병, 알면 희생 막을 수 있다

1967년 오늘(12월 3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그루트슈어 병원의 크리스티앙 바너드 박사 팀이 세계 처음으로 심장 이식 수술에 성공했습니다.
(아래는 당시 수술 사진)

바너드는 나중에 이렇게 말하곤 했습니다.


“토요일만 해도 남아공의 이름 없는 의사였는데, 월요일 세계적인 명사가 됐네요.”


바너드는 남아공에서 의대를 나와 미국 미네소타 대에서 인공 심폐장치를 연구하다가 흉부외과로 전공을 바꾸었습니다. 귀국해서 장기이식에 대해 연구하면서 환자를 치료하고 있을 때 심장이식의 기회가 찾아 왔습니다. 52세의 당뇨병 환자 루이스 와스간스키가 심장 기능이 악화돼 죽음을 눈 앞에 둔 상태에서 20대 여성이 교통사고로 뇌사상태에 빠졌던 것입니다. 아직 아무도 해보지 않았지만, 바너드는 이식을 결정했습니다.


“사자에 쫓겨 강에 도달했다고 칩시다. 강둑에 악어들이 득실거린다고 해서 가만히 있겠습니까. 재빨리 강을 건너 안전한 곳으로 갈 수 있다는 믿음으로 강물에 뛰어들지 않겠습니까? 당신을 쫓아올 사자가 없다면 그런 도전의 기회를 갖지 못하겠지만.” 


비록 와스간스키는 18일 뒤 폐렴에 걸려 숨졌지만, 바너드가 첫 테이프를 끊은 심장이식은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건국대 병원 송명근 교수가 1992년 서울중앙병원 재직 시절 처음으로 심장 이식에 성공한 이래 지금까지 200여명이 수술을 받았습니다. 송 교수는 “이상하게도 심장을 이식받은 환자의 성격이 원래 심장을 가진 사람을 닮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음이 뇌가 아니라, 가슴에 있다는 것이 전적으로 틀린 게 아니라는 말일까요?


송 교수에게 처음 심장이식수술을 받은 환자는 지금도 건강하게 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심장이식을 받은 사람 중 켈리 퍼킨스라는 40대 여성은 탄자니아의 킬리만자로 산, 안데스산맥의 카존 드 아레날레스 봉오리 등 최고봉을 올라 뉴스에 나오기도 합니다.


수많은 의사들의 노력으로 수 십 년 전에는 꼼짝없이 죽음을 기다려야 했던 사람들이 지금은 건강을 되찾을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러나 지금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데, 아니면 조금이라도 일찍 병원에 가면 살 수 있는데 심장동맥 질환으로 숨지는 환자가 너무나 많습니다. 아무리 의술이 발달해도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지켜야 하는가 봅니다. 오늘 여러분 가족은 심장병을 예방하는 생활을 하고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심장동맥질환 예방법

어른 심장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심장동맥질환은 주먹만한 근육덩어리인 심장에서 팔딱팔딱 뛰는 근육들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아래 그래픽의 빨간 부위)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병. 조금만 주의하면 이 병으로 인한 희생을 막을 수 있다.

①금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심장병 사망 위험이 3~5배 높다. 담배를 끊고 5년이 지나면 심장동맥질환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진다.

②기름기 있는 음식을 덜 먹는다.
③일주일에 세 번, 하루 30분 이상 땀을 흘리는 유산소운동을 한다. 주말에 몰아서 하는 운동은 심장 건강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혈압과 혈당 관리를 철저히 한다.
⑤가슴이 조금이라도 아프면 병원을 찾아간다. 가슴 통증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특별한 외상없이 아프다면 심장병을 의심해야 한다.
⑥고혈압, 당뇨병 환자나 가슴 통증을 경험한 사람, 뇌졸중 또는 심장병의 가계력이 있는 사람은 집 부근의 뇌졸중, 심장병 치료 병원을 알아둔다.

 ------------------------------------------------
오늘은 ‘심장(Heart)'과 관련이 있는 노래 몇 곡을 준비했습니다. 첫째는 심장병 환자처럼 깨어지기 쉬운 ‘Heart of Glass'(유리 가슴), 둘째는 이 노래를 부른 블론디가 17년 만에 재결합해 발표한 'Maria’입니다. Maria는 국내에서 <미녀는 괴로워>의 주제가로도 유명합니다. 셋째는 앤 윌슨과 낸시 윌슨 자매가 이끄는 ‘하트’라는 그룹의 ‘Barracuda’라는 노래입니다. 코메디닷컴의 엔돌핀발전소에 그저께 제가 올린 노래들인데, 마침 심장 얘기를 할 기회가 있어 권해봅니다. 

▶Heart of Glass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8894&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Maria (미녀는 괴로워 주제곡의 원곡)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8895&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Barracuda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8896&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