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캉스의 자유

[이성주의 건강편지] 바캉스의 자유


담배로부터의 자유 얻으세요

휴가가 절정입니다. 여름휴가를 뜻하는 바캉스는 ‘비운다’는 뜻의 프랑스어 ‘Vacance’에서 온 말입니다. 바캉스는 흔히 ‘방학’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여행을 가는 휴가’라는 뜻으로도 많이 쓰이는 영어 ‘Vacation’과 어원이 같습니다. 그 어원은 라틴어 ‘바카티오(Vacatio)’인데 ‘비운다’, ‘제거한다’는 뜻 외에 ‘자유’라는 뜻이 있다고 합니다.

‘자유로부터의 도피’로 유명한 독일의 철학자 에리히 프럼은 자유를 ‘어떤 것을 하는 자유’와 ‘어떤 것으로부터의 자유’로 나눴습니다만, 바캉스는 어원상으로 뒤쪽에 가까운 듯 합니다.

이번 휴가 때에는 ‘담배로부터의 자유’를 실천하는 것은 어떨까요? 우연히 미국금연운동(ASH.Action on Smoking and Health)의 홈페이지에서 제가 동아일보에 쓴 기사의 영역기사를 발견하고 놀란 적이 있는데, 그 기사도 ‘휴가철 금연’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직장에 다닐 때에는 과로와 스트레스, 잦은 술자리 탓에 담배에 자연히 손이 가는데다 직장동료들의 ‘물귀신 작전’ 때문에 금연에 실패할 확률이 높지만, 휴가 때에는 이런 유혹으로부터 자유롭고 가족의 지원까지 받을 수 있어 성공 가능성이 커집니다.
ASH에서 인정한 ‘이성주의 3S 5D 금연법’으로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바캉스’(휴가)에 ‘바캉스’(버림)를 통해 '바캉스'(자유)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3S 5D의 금연법

3S
①Self-Efficacy(자기 효력)=금연의 필요성에 대해 되뇌어 ‘합리화’를 미리 차단하고 “나는 담배를 끊을 수 있다”는 자기 암시를 통해 자기효력을 높인다.
②Self-Cognition(자기 인식)=보통 의지가 약해 담배를 못 끊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체력이 약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매일 피로와 스트레스에 찌들어 사는 사람은 금연을 시작하면서 휴식을 늘리고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당분간 술자리를 피해야 한다.
③Strategy(전략)=자신에 맞는 방법을 택한다. 체력이 약하든지 중독성이 심한 사람은 약이나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다. 계속 실패하면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

5D
①Deep Breathing=깊이 숨쉬기
②Drinking Water=자주 물 마시기. 여름에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최고의 건강.
③Doing Something=다른 일에 몰두하기
④Discussing=가족이나 친구와 대화하기
⑤Delay=담배가 생각날 때 100~200까지 헤아리기. 이때 담배를 끊은 이유를 생각할 것.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