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잘못 먹으면 걸리는데"...노로바이러스, 왜 백신 없을까?

빠르게 진화하고, 다양한 하위 유형이 있기 때문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많고 바이러스가 진화하는 방식이 모호하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유행하고 있는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많고 바이러스가 진화하는 방식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의사들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전염성이 강하고 복잡한 유전적 진화를 거치며 다양한 변종으로 계속 확산되는 이동형 바이러스이다. 빠르고 급속하게 진화하기 때문에 백신을 만드는 것은 큰 장애물이다.

또 발병을 자주 일으키는 다양한 노로바이러스 하위 유형이 있다.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생 반복 감염되는 이유이다. 따라서 노로바이러스의 한 균주에 대한 면역을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제약 회사들이 노로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백신 생산 멀지 않았다. 인도의 뉴스 매체인 타임즈나우(TimesNow)의 보도에 따르면 많은 실험적 백신이 시도되고 조사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세인트루이스의 워싱턴 대학교 의대의 연구자들이 만든 2023년형 백신이 포함된다. 이 백신은 설사를 유발하는 또 다른 병원균인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기존 백신에 노로바이러스를 추가한다. 핼스닷컴(Health.com)에 따르면 가장 유망한 백신 후보는 모더나의 백신으로, 현재 인간 참가자를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일단 아플 경우 멈추기 어려울 수 있다. 이는 바이러스 자체의 구조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백신이 생산되기 전까지는 감염되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건강한 위생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 전과 화장실에 간 후에는 항상 손을 씻는다. 또 조개류는 철저히 조리하고, 농산물은 먹기 전에 씻고, 오염된 표면은 청소하고, 세탁물은 뜨거운 물로 세탁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