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우울하네”...홀리데이 블루스 극복하려면 어떻게?
연말연시 한정된 시기에 증가하는 우울감 완화하는 방법들
연말연시에는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해의 마지막 때와 새해의 첫머리인 한정된 시기에 느끼는 우울감을 칭하는 ‘홀리데이 블루스(Holiday Blues)’가 늘어나는 데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엠디(WebMD)’와 메이요 클리닉 자료 등을 토대로 연말연시 우울증 유발하는 원인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홀리데이 블루스는 무엇?
홀리데이 블루스는 연말연시 때마다 한시적으로 우울감을 느끼는 현상을 일컫는 심리학적 증상이다. 미국심리학회(APA)는 명절이나 연말연시에 우울감이 생기는 심리 상태를 두고 홀리데이 블루스라는 정식 용어로 규정했다.
유발하는 원인은?
연말연시 우울감이 증가하는 이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극심한 피로=어린 자녀를 둔 부모는 이 시기 아이를 위한 특별한 이벤트와 선물을 준비한다. 직장 회식, 지인들과의 송년회가 잦아지고, 그 와중에 마감해야 할 업무도 많다.
연말연시 이 같은 바쁜 일정은 몸과 마음을 피곤하게 하고, 뜻밖의 우울한 감정이 찾아오는 원인이 된다. 바쁘더라도 짬을 내어 휴식을 취하고 회복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잠깐씩 산책을 하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등 나만을 위한 여유를 가져야 지치거나 우울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일조량 부족=연말연시에는 일조량이 부족해 계절성 우울 장애(SAD)가 발생하기 쉬운 시기다. 해가 짧고 어두운 시간이 긴 이때 대략 10~20%의 사람들이 계절성 우울 장애를 경험한다. 전체 인구의 5~10%가 일생에 한번 이런 장애를 경험한다는 통계도 있다.
이는 무기력하고 슬프고 불안한 감정을 촉발한다. 혼자 이런 감정을 극복하기 어렵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약물 처방이나 광선요법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다. 해가 떠있는 시간 야외 활동을 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하는 것도 우울한 감정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다.
화려한 주변 상황=화려한 조명과 반짝이는 트리, 그 주변으로 모여든 행복한 가족이나 연인의 모습을 담은 TV와 전광판 광고들을 적잖이 볼 수 있는 시기다. 행복을 연출한 이 같은 광고 이미지는 이 시기를 혼자 보내야 하는 사람에게 상대적인 박탈감을 일으킨다.
요즘에는 1인 가구나 나홀로족을 위한 모임들이 많이 있으니, 비슷한 여건에 놓인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우울감을 줄일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작은 돈이라도 기부를 해본다거나 책을 읽으며 마음의 즐거움을 얻는 방법도 있다.
기왕이면 기부보다는 직접 봉사활동에 나서보자. 다른 사람과 따뜻한 마음을 공유하는 것은 희생이 아니라 본인의 행복감을 높이는 전략이다.
과도한 기대감=연말연시라고 해서 마법 같이 즐거운 일이 벌어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 시기 뜻밖의 행복한 사건이 벌어질 것만 같은 기대감에 찬다.
창밖으론 눈이 내리고 거실엔 따뜻한 벽난로가 놓여있고 식탁 위론 풍성한 음식들이 차려진 공간에서 웃음이 끊이질 않는 행복한 사람의 모습, 여기에 자신을 대입해 상상한다는 것. 하지만 현실은 대체로 밋밋하게 흐른다. 기대가 클수록 실망도 커지는 법.
그 만큼 우울한 감정이 촉발될 확률도 높다. 만화 같은 상상도 즐겁지만 현실 감각을 놓치지 않는 균형 있는 사고를 해야 하는 이유다.
극복하는 데 도움 되는 방법은?
다음은 미국 메이요 클리닉 연구팀 제시한 연말연시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연말연시니까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은 금물이다. 슬픔과 우울한 감정을 받아들이자.
-외로움과 고립감을 경험한다면 인적 네트워크를 이용하라.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넓히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현실을 인정하라. 연말연시 계획은 완벽할 필요가 없다.
-가족이나 친구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일이 있어도 인정하고 차이를 받아들인다.
-자신이 처한 예산을 받아들인다. 쇼핑하기 전에 지출할 돈의 액수를 미리 결정하는 것이 좋다.
-쇼핑, 친지 방문 등 연말연시 활동을 할 특정 요일을 미리 정하라. 계획하면 마음이 정돈된다.
-거절하는 것도 중요하다. 무턱대고 “예”라고 말하면 분노와 후회를 경험할 수 있다.
-식사, 수면, 운동 등 평소 하던 대로 움직여라.
-자기 자신을 위해 시간을 남겨둬라. 마음을 비우고 호흡을 느리게 하면 스트레스가 준다.
-계속 슬프거나 불안하면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담하는 데 주저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