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어'에 충격 받고 83kg 빼"...'올해의 여성'된 50대, 어떤 비법?
자신의 의료기록에 '병적인 비만'이란 단어보고 충격...다이어트 돌입해 83kg 뺀 여성, 해당 프로그램 '올해의 여성'으로 선정
146kg이었던 한 50대 여성이 83kg 감량해, 그가 다이어트한 프로그램에서 선정한 올해의 여성으로 등극했다. 그가 다이어트를 결심한 것은 의료 기록에서 ‘병적인 비만’이라는 단어를 본 후였다.
영국 일간 더선 보도에 따르면 52세 앨리 리즐리는 약 146kg의 체구를 가지고 있었고, 언제든 심장마비가 일어나도 이상할 것이 없는 건강상태였다. 의료 기록에 적힌 '병적인 비만'은 그의 머리를 한대 치는 것 같았다.
영국 체중 관리 프로그램인 슬리밍 월드에 가입해 균형 잡힌 식습관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통해 체중 감량을 시작했다. 식습관 부터 변화시켰고 여기에는 음식 최적화(Food Optimising)라는 접근 방식을 사용했다. 이 프로그램을 하면서 먹는 음식은 크게 3가지 범주였다.
제한 없이 먹을 수 있는 프리 푸드(Free Foods)=과일, 채소, 살코기, 생선, 계란, 파스타, 감자 등 포만감을 주면서도 칼로리가 낮은 식품들로 구성돼 있다.
일일 권장량에 따라 섭취하는 헬시 엑스트라(Healthy Extras)= 칼슘과 섬유질이 풍부한 유제품과 통곡물 제품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우유, 치즈, 통곡물 빵, 시리얼, 견과류 등이 해당된다.
고칼로리 면서 매일 한정된 수로 먹을 수 있는 싱(Syns) =고지방, 고당분, 고칼로리 식품을 지칭하며, 각 음식에는 특정 '싱' 값이 부여되어 있다. 예를 들어, 도넛 하나는 15개의 싱과 맞먹는다. 이에 따라 매일 5~15개의 싱을 섭취한다. 고칼로리 음식을 완전히 금지하지 않고, 절제된 섭취를 통해 균형을 유지 할 수 있다.
결국 포만감을 주는 저칼로리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면서도, 고칼로리 음식의 섭취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지속 가능한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앨리는 건강한 재료를 가지고 자신이 요리하고 먹는 방식으로 차차 변화시켜 갔다. 앨리는 "나는 맛있는 것을 다 먹는 '푸디(foodie)'의 방식 그대로 살을 빼는데 성공했다. 내 살에서 빠져나간 모든 1파운드(약 0.45kg) 하나 하나가, 지금의 자신감 있고 건강하며 강한 제가 되는 데 도움을 줬다. 내 자신이 정말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현재 그는 건강을 되찾아 마라톤 훈련을 하고 있으며, 자신만의 댄스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인생을 최대한 즐기고 싶다. 지금은 그 목표를 이룬 느낌이다. 이제 심장마비를 기다리는 사람이 아니라, 항상 되고 싶었던 여성이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