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 기능 떨어지면 너무 힘들어… '요오드, 마그네슘' 섭취해야
체중 변화가 심하고 피로와 우울로 심신이 힘들다면, 갑상샘 기능 이상을 체크해봐야 한다. 갑상샘은 호르몬을 분비해 신체 대사와 심박수, 혈압 등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목 앞 중앙에 있는데,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 있는 내분비기관이다. 갑상샘 건강에 좋은 ‘요오드,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알아본다.
◆ 마그네슘이 풍부한 녹색 잎채소
마그네슘은 갑상샘 기능을 비롯해 몇 가지 주요 신체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실 마그네슘은 갑상샘 호르몬을 만드는 갑상샘 기능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마그네슘을 적절하게 얻지 못하면 에너지 부족과 심박동 이상, 근육 경련이나 쥐에 시달리기 쉽다. 시금치나 근대, 상추 등의 녹색 잎채소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이런 채소들은 갑상샘이 잘 작동하도록 한다.
◆ 마그네슘이 풍부한 견과류
마그네슘이 갑상샘 기능에 얼마나 중요한지는 앞서 녹색 잎채소 부분에서 언급한 바 있다. 아몬드나 캐슈, 브라질넛, 호박씨 등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이는 갑상샘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브라질넛에는 셀레늄도 많이 들어있어 갑상샘을 더 튼튼하게 할 수 있다.
◆ 요오드가 풍부한 해산물
조개류와 갑각류는 물론 각종 생선에는 요오드가 많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신체 대사와 성장을 조절하는 갑상샘이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샘이 부어오르고 무기력하며 피곤하고, 에너지가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갑상샘기능항진증’을 겪고 있다면 요오드가 많이 든 식품은 심박수나 두근거림, 감정 기복, 떨림, 불안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주의해야 할 대표 식품, 내장 고기
간이나 염통, 콩팥 같은 내장 고기는 음식의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이런 내장육에는 리포산으로 알려진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불행하게도 리포산은 갑상샘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등 갑상샘 기능에 장애를 초래한다. 또한 몇 가지 갑상샘 치료약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리포산이 많이 든 내장 고기와 같은 식품들을 먹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