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안암병원 "환자 수액 주입량·속도 자동 조절"

스마트 인퓨전 펌프 솔루션 시스템 구축

고대안암병원

고대안암병원(원장 한승범)이 환자 수액 치료 때 적용되는 스마트 인퓨전 펌프 솔루션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구축했다. 이를 통해 의료 현장에서 안전성을 강화하고, 투약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 플랫폼을 강화함으로써 첨단 스마트병원 입지를 다졌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인퓨전 펌프 솔루션 시스템은 환자에 대한 수액 처방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수작업 입력 단계를 제거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미세한 설정이 가능해 정교한 투약이 가능하다.

여기에 약품 정보와 주입량 등의 데이터를 주입 시작 전 처방 확인부터 종료 때까지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제 처방 정보와의 일치 여부를 검증할 수 있어, 치료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입량과 주입 속도 등을 자동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간호 스테이션 및 병원정보시스템에서 펌프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승범 병원장은 “이번 스마트 인퓨전 펌프 솔루션 도입은 국내 의료현장에서 혁신을 선도하는 중요한 사례로 평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환자 안전을 위해 스마트 병원을 지향하는 많은 의료기관들에서도 이런 시스템을 비롯해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