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매력도 감지해?”...숨만 쉬는게 아니다, 잘 몰랐던 코의 기능
우리의 생존을 책임지는 코의 숨겨진 비밀
코는 우리 몸에서 가장 복잡하고 정교한 기관 중 하나다. 상부 호흡기의 첫 번째 기관으로, 살아가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놀랍게도 생존 이외에도 일상에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임무들을 수행하는데, 미국 클리브랜드 클리닉의 이비인후과 전문의 마이클 베닝거 박사가 언급한 코의 숨겨진 역할 7가지에 대해 알아본다.
코는 흡입하는 공기를 가습= 코는 우리가 흡입하는 공기를 가습해, 건조한 공기를 견디지 못하는 폐와 목에 적합하게 만들어 준다. 코 내부에는 상부, 중부, 하부로 불리는 세 개의 비갑개가 있어 이곳을 통해 공기가 가습되며 적절한 습도를 유지한다. 공기가 충분히 가습되지 않으면 목이 건조해지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흡입하는 공기를 정화= 공기에는 산소, 질소 외에도 먼지, 오염물질, 세균, 바이러스 등 다양한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코 내부의 비갑개 표면에는 섬모가 있어 이런 유해 물질을 걸러낸다. 섬모에 걸린 물질들은 점액에 남아 있다가 결국 목으로 넘어가 삼켜지며, 위에서 처리된다. 이는 폐보다 위가 유해 물질을 잘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호흡의 온도 조절 능력= 코는 차갑거나 뜨거운 공기를 체온에 맞춰 조절하는 기능도 한다. 특히 추운 공기가 코로 들어올 때 코는 공기를 데워주는 역할을 하며, 이 과정에서 콧물이 흐르는 현상이 나타난다.
후각을 통해 보호 기능을 제공= 코 속에는 냄새를 감지하는 신경세포가 있어 연기, 상한 음식, 유독 가스 등을 인식하게 돕는다. 감기나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해 냄새를 맡기 어려워지면, 음식이 맛없게 느껴지는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다.
냄새는 기억과 감정에도 영향= 냄새는 뇌의 감정 및 기억을 관장하는 변연계와 연결되어 있어 특정 향이 과거의 특정 기억이나 감정을 떠오르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향수가 과거의 사람을 기억하게 만드는 것도 이러한 원리 때문이다.
짝을 찾는 데 도움= 후각은 사람의 성적 매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상대방의 향수나 샴푸 향, 땀 냄새가 성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일부 연구에서는 인간의 코가 여전히 페로몬과 같은 화학적 신호를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유지하고 있을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코는 목소리의 음색을 형성= 목소리의 울림과 풍부함은 코와 목구멍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 감기나 알레르기로 코가 막히면 목소리가 달라지는 것도 공기가 통하지 않아 울림이 달라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