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해 죽겠다고?… 지친 당신, 기운 올리는 비타민B군 식품

피곤한 사람은 기운을 북돋우는 비타민B군 함유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스트레스와 피로는 만병의 근원이다. 하지만 회사일도 집안일도 인간관계도 모두 우리를 지치고 힘들게 한다. 피곤해서 지치고 힘든 당신, 어떻게 해소해야 할까? 적당한 휴식, 운동과 기운을 북돋우는 음식이 정답일 것이다. 우리 몸에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더욱 중요하다. 특히, 피곤한 사람에게 기운 북돋우는 비타민B군 함유 식품에 주목하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B6가 특히 풍부해서 피로를 풀어주는 음식이다. 토마토에 단맛을 더하기 위해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은 비타민B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소금을 살짝 치거나 물에 데쳐 올리브오일을 살짝 뿌리는 편이 좋다.

 

바나나

비타민B 함유량이 높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는 바나나다. 바나나는 비타민B5와 비타민B6의 공급원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피곤을 덜어주는 작용을 한다. 또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이 풍부하고 과육의 74%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아몬드

아몬드에는 비타민B1부터 B9까지 다양한 비타민B군이 함유돼 있으며 호두와 마찬가지로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아몬드를 우유와 함께 갈아 마시면 비타민B6와 비타민B12가 특히 풍부한 음식이 된다. 또 비타민E 함유량이 높아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마그네슘, 철분,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 성분도 풍부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시금치

잎이 푸른 채소의 일종인 시금치는 비타민B2, 비타민B9, 비타민C, 철분,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이 풍부한 음식으로 주로 물에 데쳐 나물로 무쳐먹는 음식이다. 단 물에 오래 데치면 비타민이 파괴되므로 빠르게 데쳐야 한다.

 

호두

건강한 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호두는 비타민 함유량 역시 높다. 호두에는 비타민B1, 비타민B5, 비타민B6가 들어있어 몸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억력과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며 기분을 북돋우는 작용을 한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